뷰페이지

마윈 보고 놀랐나… 틱톡의 30대 CEO 돌연 사퇴

마윈 보고 놀랐나… 틱톡의 30대 CEO 돌연 사퇴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21-05-21 09:33
업데이트 2021-05-21 09: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마윈 알리바바 창업자. EPA 연합뉴스
마윈 알리바바 창업자. EPA 연합뉴스
짧은 동영상 애플리케이션(앱) 틱톡(TikTok)을 보유한 중국 바이트댄스의 장이밍(38) 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가 연말 CEO직을 사퇴한다고 돌연 발표했다.

바이트댄스는 20일 성명을 내고 장이밍 창업자의 사임 소식을 전한 뒤 신임 CEO로 공동 창업자 겸 인사책임자인 량루보를 지목했다. 장이밍은 회사 블로그에 “올해 초부터 장기적 관점에서 실질적 약진의 동력을 마련할 법을 오랜 시간 고민했다. 장기 성장은 단순히 꾸준하지만 점진적인 발전에 달린 것만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CEO에서 물러나지만 장이밍이 바이트댄스를 떠나는 것은 아니다. 그는 회사에 풀타임으로 남겠다며 “고도의 집중력이 요구되는 학습을 잘하는 나의 장점을 이용해 혁신을 도모하고 장기계획을 세우는 데 힘쓰겠다”고 했다. 즉 관리자 역할보다 개발자의 역할을 맡겠다는 뜻이다.

젊은 CEO인 장이밍의 사임 소식은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업체 알리바바 마윈 전 회장의 퇴진을 연상 시켰다. 알리바의 핀테크업체 앤트그룹은 지난해 11월 370억 달러 규모 상장을 준비했지만, 중국 당국의 불허로 무산됐다. 당국은 독점적 시장 지위를 악용했다며 알리바바에 28억 달러에 달하는 반독점 벌금을 부과했다.

마윈 이외에도 중국 당국의 눈 밖에 난 기술업계 CEO들의 2선 후퇴가 이어지고 있다. 지난 3월 신생 전자상거래업체 판듀오듀오 창업자 황정이 CEO에서 물러났고, 식품배달업체 메이투안은 당국의 반독점 조사를 받고 있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