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링크드인도 중국서 철수… 美 SNS 전멸

링크드인도 중국서 철수… 美 SNS 전멸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21-10-15 10:29
업데이트 2021-10-15 10: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링크드인 앱. AFP 연합뉴스
링크드인 앱. AFP 연합뉴스
중국의 검열 요구를 사실상 수용해 온 마이크로소프트(MS)의 소셜미디어서비스(SNS) 링크드인이 중국 내 현지화 버전 서비스를 올해 말 중단한다고 14일(현지시간) 발표했다. 링크드인은 게시물 공유 기능을 빼고 SNS가 아닌 단순 구인구직 게시판 형태 사업만 중국에 유지할 예정이다. 앞서 당국의 검열·콘텐츠 규제를 피해 중국 시장을 떠난 구글, 아마존, 페이스북에 이어 링크드인까지 중국 사업을 접으면 미국 주요 SNS기업이 모두 중국에서 철수하게 된다.

링크드인은 2014년 2월부터 중국 현지화 버전을 서비스했다. 링크드인은 중국 정부의 검열 요구를 수용하며 사업을 해왔다. 지난 3월 중국 당국이 링크드인에 정치적 콘텐츠 규제 강화를 요구하자 중국 내 인권운동가, 교수, 언론인의 링크드인 계정이 차단되기도 했다.

그러나 모회사인 MS는 중국 내 불법 소프트웨어 복제를 놓고 당국과 갈등을 빚었고, 결국 링크드인도 중국 당국의 요구를 더는 수용하지 않는 쪽으로 결정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은 전했다. 링크드인은 성명에서 “우리는 중국 회원들이 일자리와 경제적 기회를 찾도록 돕는덴 성공했지만, 자유롭게 정보를 공유하고 이를 유지하는데 성공하지 못했다”면서 “중국 당국으로부터 점점 더 엄격한 규정준수 요구 사항에 직면했다”고 밝혔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