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보란 듯… 날 세우는 대만, 中 때린 폼페이오 새달 초청

中 보란 듯… 날 세우는 대만, 中 때린 폼페이오 새달 초청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2-02-21 20:32
업데이트 2022-02-22 06: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폼페이오 입국금지’ 中반발에도
“그는 굳건한 친구” 방문 공식화
中유니폼 입은 선수 처벌도 추진

이미지 확대
마이크 폼페이오 전 미국 국무장관.  AP 연합뉴스
마이크 폼페이오 전 미국 국무장관.
AP 연합뉴스
중국이 베이징동계올림픽에서 “중국은 오직 하나뿐”이라고 밝히며 대만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였지만, 대만은 이를 비웃듯 중국에 대한 독립 의지를 더욱 불태우는 모양새다. 미국 공화당 차기 대선 주자이자 대표적인 ‘반중 인사’인 마이크 폼페이오 전 국무장관을 대만으로 공개 초청했다. 올림픽 현장에서 중국 국가대표팀 유니폼을 입고 훈련한 대만 선수에 대한 처벌도 추진하고 있다.

21일 대만 중앙통신에 따르면 대만 외교부는 폼페이오 전 장관이 다음달 2∼5일 대만을 방문한다고 밝혔다. 그는 차이잉원(蔡英文) 총통(대통령)을 예방하고 유시쿤 입법원장, 우자오셰 외교부장 등 정·관계 인사와 기업 관계자, 학자 등을 만난다. 외교부는 “폼페이오 전 장관은 대만의 굳건한 친구”라며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그는 미중 신냉전 시대를 연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에서 ‘중국 때리기’를 이끈 ‘대중 매파’다. 미중 관계를 재정립하고 대만과의 실질적 교류를 크게 늘렸다. 화가 난 중국 정부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퇴임에 맞춰 폼페이오 전 장관을 ‘중국 입국 금지 명단’에 올렸다.

베이징의 강한 반발에도 대만이 그의 방문을 공식 발표한 것은 ‘더이상 중국의 눈치를 보지 않는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이런 기조를 반영하듯 대만 정부는 중국 국가대표 유니폼을 입은 사진을 올린 대만 선수도 징계할 계획이다. 대만 연합보 등에 따르면 쑤전창 행정원장(국무총리)은 지난 19일 기자 간담회에서 스피드스케이팅 대표 황위팅(34)이 연습 도중 중국 유니폼을 입은 것과 관련해 “(황위팅의) 행위는 극히 부당하다. 국민들의 기대를 저버렸다”며 “국가대표팀 선수의 부당한 언행에 대해 체육 당국에 처분을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황위팅은 지난 4일 베이징동계올림픽 개회식에서 대만 선수단 기수로 등장했다. 올림픽 개막 직전 인스타그램에 올린 영상에서 ‘중화 타이베이’(대만의 올림픽 명칭)가 아닌 ‘CHN’(중국의 약자)이라고 적힌 유니폼을 입어 논란이 됐다. 그는 “친한 중국 선수에게 선물로 받았다”고 진화에 나섰지만 누리꾼들이 더 크게 분노하자 결국 지난 17일 은퇴를 선언하고 미국으로 떠났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2022-02-22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