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리커창 “긴장감 갖고 2분기 경제성장 확보해야”

中 리커창 “긴장감 갖고 2분기 경제성장 확보해야”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2-06-09 12:42
업데이트 2022-06-09 12: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리커창 중국 국무원 총리. 서울신문 DB
리커창 중국 국무원 총리. 서울신문 DB
중국 국무원이 긴박감을 갖고 2분기 경제가 성장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9일 인민일보에 따르면 국무원은 전날 리커창 국무원 총리 주재로 열린 상무회의에서 “경제 하방 압력이 여전하다”며 “각 지역은 긴박감을 느끼고 경제 안정 정책을 더욱 세밀하게 집행해 2분기에도 합리적 수준의 경제 성장을 확보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중국에서는 ‘경제수도’ 상하이 봉쇄 여파로 4월 산업생산과 소매판매, 실업률 등 경제 지표가 급속히 나빠졌다. 4∼5월 상하이와 수도 베이징 등 여러 도시에서 코로나19 확산을 막고자 전면·부분 봉쇄가 장기화돼 피해가 특히 컸다. 이에 중국 정부는 이달부터 최대한 신속히 경제 안정화 대책을 집행해 2분기 성장률을 일정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럼에도 중국 정부가 올해 제시한 5.5% 성장률 달성이 ‘물 건너갔다’는 인식이 커진 상황이다.

지난달 중앙은행인 인민은행 국장을 지낸 경제 전문가 성쑹청은 “상하이 봉쇄 등 코로나19 충격으로 중국의 2분기 경제성장률이 1%대까지 떨어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투자은행인 중국국제자본공사도 중국의 2분기 성장률이 1.2%에 그칠 것으로 내다봤다. 글로벌 자산운용사 UBS 역시 1.4%를 제시했다. 실제 이런 결과가 나오면 중국이 경기 회복이 예상되는 하반기에 아무리 손실을 만회해도 경제성장률이 연간 목표에 미치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앞서 국무원은 지난달 24일 ‘경제 안정을 위한 전국 화상 회의’를 열고 일선 지방정부가 코로나19 방역에만 함몰돼 경제 안정을 도외시하지 않도록 독려하고자 11개 지역에 감찰조를 파견했다. 중앙정부는 ‘방역과 경제 사이의 균형’을 요구함에도 지방에서는 방역 지상주의 문화가 만연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와 관련, 상하이 봉쇄를 계기로 외국 기업들이 중국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려는 움직임을 보이는 가운데 중국 정부는 대외 무역과 외자 유치 등 대외 개방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겠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국무원은 “대외 개방은 우리나라의 기본 국책”이라며 “대외 무역 안정과 외자 유치 안정은 경제와 취업 전반에 관련된 문제다. 개방을 한층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