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국 여자 배구대표팀 경기 중 마스크 착용, 中 누리꾼들 분개

중국 여자 배구대표팀 경기 중 마스크 착용, 中 누리꾼들 분개

임병선 기자
입력 2022-08-27 10:38
업데이트 2022-08-27 10: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힘껏 몸을 솟구쳐 스파이크를 날리려다 재빨리 찔러넣기를 시도하는 중국 여자배구 대표팀 선수가 마스크를 쓰고 있다. 함께 네트로 달려오거나 위장 ‘백어택’ 움직임을 보인 선수 얼굴도 마스크로 가려져 있다. 얼마나 힘겨울까?

지난 25일 필리핀에서 열린 아시안컵 이란과의 경기 1세트와 2세트에 이런 희한한 모습을 구경할 수 있었다. N95 등급의 마스크라 웬만한 사람도 이 마스크를 쓰고 있다면 빨리 걷거나 계단을 오르기만 해도 호흡이 가빠질 일이었다.

당연히 중국 누리꾼들은 화가 단단히 났다. 걸핏하면 봉쇄하고 차단하는 이 나라의 제로 코로나 정책을 보여주려고 선수들의 건강을 짓밟는 짓을 했다는 항변이었다. 중국 대표팀 선수들은 1세트를 24-26으로 내주고 2세트를 시작했을 때 상당수가 마스크를 벗고 코트에 나타났다. 여전히 마스크를 걸치고 나온 선수는 셋 뿐이었다. 하지만 세 선수도 나중에 작전 회의를 끝내고 코트에 돌아왔을 때는 모두 마스크를 벗은 상태였다.

그 덕분일까? 중국은 2세트부터 세 세트를 25-19, 25-10, 25-13으로 크게 이겨 이란에 세트 스코어 3-1 역전승을 거둬 A조 선두를 확정했다.

중국배구협회는 다음날에야 공개 사과했다. 선수들이 마스크를 쓴 채 경기장에 입장하게 한 것이 “경험 부족” 때문이라고 탓했다. 웨이보에 올린 성명을 통해 “다른 팀에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오고, 우리 팀의 일부도 비슷한 증상을 보였다. 마스크를 쓰고 경기장에 입장하게 했는데 그 뒤 경기 중에도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는지 관련 대회 규정이 있는지 확실히 알 수 없어 경기 전반까지 선수들이 마스크를 쓰고 있었던 것”이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누리꾼들의 화를 누그러뜨리지 못했다. 마스크만 씌우면 끝이라는 관료들의 지나친 집착이 불러온 국가적 망신이란 탄식이었다. “우리 지도자들은 어떤 일들을 너무 극단적으로, 너무도 단순하게 밀어붙인다.”

웨이보에는 “(선수들의) 건강과 경기 성적 어느 쪽이 더 중요한가? 우리는 선수들을 책임있게 돌보는 일이 필요하다”는 글이 올라왔다. 다른 누리꾼은 “얼마나 오랫동안 이른바 감염병 예방 광대극(farce)이 계속될 것인가? 다른 모든 나라들의 웃음거리가 정녕 되고 싶은가?”라고 물었다.

한편 이번 소동이 경기 도중 선수들의 마스크 착용으로 논란을 불러일으킨 첫 사례는 아니라고 영국 BBC가 전했다. 연초에도 캐나다 대표팀과 러시아올림픽위원회 팀의 아이스하키 경기 도중 두 팀 선수들 모두 마스크를 쓰고 나왔다가 나중에 벗은 일이 있었다. 코로나19 바이러스 검사 결과가 나오지 않은 상태에서 경기에 나섰다가 나중에 음성 통보를 받고 마스크를 벗었다.

지난 2년여 코로나19로 스포츠 경기가 큰 타격을 입은 가운데 감염병 상황에 따라 선수들의 마스크 착용이 의무와 선택을 오갔다. 그런 가운데 지난 6월 발리볼네이션스리그(VNL)에서는 여러 팀에서 코로나19 감염자가 나왔다. 중국 남자 대표팀은 21명이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엔트리조차 채우지 못해 프랑스전 몰수패를 당했다. 그 뒤 독일 남자 대표팀은 중국과의 경기를 거부하는 바람에 몰수패를 자초했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