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폭스바겐 배터리 구매계획 다변화…삼성 계약 차질 우려

폭스바겐 배터리 구매계획 다변화…삼성 계약 차질 우려

김규환 기자
입력 2019-05-28 14:46
업데이트 2019-05-28 14: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독일 폭스바겐이 전기차 배터리를 안정적으로 공급받기 위해 공급 변경을 추진하고 있다. 사진은 지난 14일(현지시간) 베를린에서 열린 연례총회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는 허버트 디스 독일 폭스바겐(VW) 최고경영자(CEO). 베를린 AP 연합뉴스
독일 폭스바겐이 전기차 배터리를 안정적으로 공급받기 위해 공급 변경을 추진하고 있다. 사진은 지난 14일(현지시간) 베를린에서 열린 연례총회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는 허버트 디스 독일 폭스바겐(VW) 최고경영자(CEO).
베를린 AP 연합뉴스
독일 자동차업체 폭스바겐이 전기자동차 배터리 공급 다변화에 나선다. 전기차 배터리 수요 급증에 대비한 안정적인 물량 확보를 위한 차원인 것으로 알려졌다.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폭스바겐은 27일(현지시간) 삼성SDI와의 560억 달러(약 66조원) 규모의 배터리 공급 변경을 추진 중이다. 폭스바겐은 삼성SDI와 100kwh급 배터리 팩 용량의 자동차 20만대를 생산할 수 있는 20GWh 규모의 배터리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그러나 세부 협상 과정에서 생산량 및 일정에 이견이 노출돼 공급이 담보된 것은 5GWh 규모에 불과하다고 블룸버그가 소식통을 인용해 전했다. 폭스바겐 측은 이메일을 통해 “삼성SDI는 계속 유럽에서 우리의 배터리 공급처로 남아 있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삼성SDI 측은 구체적인 언급을 내놓지 않았다.

전 세계적으로 전기차 생산량이 급증하면서 늘어난 배터리 수요에 맞춰 물량을 확보하는 것이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들에게는 또 다른 전쟁터가 되고 있다. 안전한 자동차 배터리 생산은 스마트폰처럼 소비자가전에 사용된 기술들보다 훨씬 복잡한 까닭이다.

폭스바겐은 자동차업계에서 가장 많은 300억 유로(약 40조원)을 투자해 전기차업계 선두주자 테슬러를 따라잡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올 후반기 해치백스타일 전기차 ID3 조립라인을 가동하는 등 오는 2025년까지 50종의 전기차를 출시할 계획이다. 투자정보회사 에버코어ISI의 한 애널리스트는 “폭스바겐은 궁극적으로 연간 300GWh의 배터리 셀 공급이 필요하며 강력한 글로벌 멀티소싱 계약이 없으면 이는 불가능할 것”이라며 “전기차를 늘리는데 있어 필요한 부품 공급망 확충은 여전히 중요한 과제”라고 지적했다.

폭스바겐은 이같은 배터리 수요를 맞추기 위해 이달 초 스웨덴 스타트업 노스볼트AB와 함께 10억 유로를 들여 10GWh 규모의 배터리 생산공장을 독일 내 세우겠다는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다. 폭스바겐은 올 하반기 최종 계획을 내놓을 예정이다. 현재 폭스바겐의 배터리 공급업체는 삼성SDI 이외에도 LG화학, SK이노베이션, 중국 닝더스다이신넝위안커지(CATL) 등이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