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佛 이어 러도 “아라파트는 독살 아닌 자연사”

佛 이어 러도 “아라파트는 독살 아닌 자연사”

입력 2013-12-28 00:00
업데이트 2013-12-28 02: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방사능 중독 흔적 못찾아”

프랑스에 이어 러시아 연구진이 야세르 아라파트 전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수반이 독살이 아닌 자연사한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 그러나 아라파트의 독살 가능성을 제기한 스위스 연구진이 러시아 측의 주장을 일축하면서 독살 의혹은 쉽사리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미지 확대
야세르 아라파트  AP 연합뉴스
야세르 아라파트
AP 연합뉴스


26일(현지시간) AFP·이타르타스통신 등에 따르면 러시아연방 의학생물학청(FMBA)의 블라디미르 위바 청장은 이날 “아라파트는 자연사했다. 방사능 중독의 흔적을 찾지 못했다”고 밝혔다. 그는 “연구가 광범위하게 진행됐기 때문에 재조사를 할 필요가 없다”고 덧붙였다.

아라파트가 자연사했다는 연구 결과는 지난달 초 아라파트의 사인을 자연사라고 밝힌 프랑스에 이어 두 번째다.

위바 청장은 “스위스 연구진 역시 그들의 발표를 철회하고 우리에게 동의했으며, 프랑스 연구진도 우리의 결론을 확인해 주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앞서 아라파트 사인을 조사한 스위스 로잔대 방사능연구소의 프랑수아 보슈 연구소장은 이날 러시아 연구진의 주장은 과학적 근거가 없다고 반박했다. 보슈 소장은 “분명하게 말하지만 우리의 입장은 변하지 않았다”며 “과학적 근거가 없는 러시아 측의 주장은 그저 공허한 정치적 선언일 뿐”이라고 밝혔다.

프랑스 정부는 지난해 11월 아라파트의 부인인 수하 여사의 부검 요청으로 아라파트의 무덤 속 유해에서 표본을 채취해 프랑스, 스위스, 러시아 3개국 연구소에 공동조사를 의뢰한 바 있다. 지난달 초 스위스 연구진이 “아라파트 유골과 옷 등에서 정상치의 최대 20배에 이르는 폴로늄 210과 납 성분 등 독살을 뒷받침하는 증거를 발견했다”고 밝히며 독살 의혹을 증폭시켰다.

조희선 기자 hsncho@seoul.co.kr
2013-12-28 1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