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佛 만화제주최측 “日전시자들, 역사적 사실 부정했다”

佛 만화제주최측 “日전시자들, 역사적 사실 부정했다”

입력 2014-02-03 00:00
업데이트 2014-02-03 14: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터뷰서 일본측 위안부 반박 전시물 철거 이유 설명

최근 열린 프랑스 앙굴렘 국제만화페스티벌 주최 측이 일본군 위안부 존재를 부정하는 취지의 일본 측 전시물을 철거한 것은 ‘역사적 사실에 대한 부정’을 금지하는 프랑스 국내법을 위반했기 때문이라고 행사 관계자가 밝혔다.
앙굴렘 일본군 위안부 기획전 만화 관람하는 관객 30일(현지시간) 프랑스 앙굴렘시에서 개막한 ‘2014 프랑스 앙굴렘국제만화페스티벌’에서 관람객들이 한국만화기획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지지 않는 꽃’ 작품을 관람하고 있다.  한국 기획전에는 기획전 조직위원장인 이현세 작가를 비롯한 만화가 19명의 만화, 일러스트 등 위안부 문제를 주제로 한 20개 작품이 소개됐다.  연합뉴스
앙굴렘 일본군 위안부 기획전 만화 관람하는 관객
30일(현지시간) 프랑스 앙굴렘시에서 개막한 ‘2014 프랑스 앙굴렘국제만화페스티벌’에서 관람객들이 한국만화기획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지지 않는 꽃’ 작품을 관람하고 있다.
한국 기획전에는 기획전 조직위원장인 이현세 작가를 비롯한 만화가 19명의 만화, 일러스트 등 위안부 문제를 주제로 한 20개 작품이 소개됐다.
연합뉴스


3일자 산케이 신문에 따르면 앙굴렘 만화제의 니콜라 피네 아시아 담당 실행위원은 산케이와의 인터뷰에서 일본 측 전시물을 철거한 이유에 대해 “(일본 측이) 정치활동을 금지하는 사유시설에서 허가를 받지 않고 기자회견을 했다”며 “정치 선전의 내용이 역사적 사실을 부정하는 것을 금지하는 프랑스 법률에 저촉된다고 충고했지만 그만두지 않았다”고 소개했다.

피네 실행위원은 ‘역사적 사실의 부정’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묻는 질문에 “그들(일본 측 관계자들)은 일본 정부도 인정하는 위안부의 존재조차 인정하지 않았다”며 “이런 극우 사상 및 단체와는 싸울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이어 ‘오해가 있었다’는 질문자의 반론에 대해 “아니다. 그들은 규칙과 법을 위반했다”고 강조한 뒤 “일본 만화 애호가는 언제나 환영이지만, 규칙을 따르지 않는 이들이라면 오지 않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앙굴렘 만화제 기간(1월30일∼2월2일) 전시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관련 한국만화기획전 ‘지지 않는 꽃’은 총 입장객수 1만7천여명을 기록하며 큰 관심을 모았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