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크라 동남부 親러 시위 확산…러시아 편입 등 요구

우크라 동남부 親러 시위 확산…러시아 편입 등 요구

입력 2014-03-24 00:00
업데이트 2014-03-24 07: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하리코프·루간스크·도네츠크·오데사 등서 각각 수천명 시위

크림 공화국이 러시아로 병합된 데 이어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 도시들에서 친(親)러시아계 주민들의 시위가 확산하고 있다. 주민들은 러시아로의 편입이나 자치권 확대 등을 요구하고 있다.

이타르타스 통신에 따르면 23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동부도시 하리코프 시내에서 주민 4천여명이 집회를 열고 연방제 채택을 요구했다.

이들은 지난 15일 시위과정에서 숨진 2명의 친러 성향 시위 참가자를 기리는 추모 행사를 겸해 열린 이날 집회에서 다음달 27일 연방제 채택에 관한 찬반 의견을 묻는 주민투표를 실시할 것을 촉구했다.

시위대는 흑해 연안 남부도시 오데사에서 동부 하리코프에 이르는 반원형 남동부 지역 도시들이 연대해 연방제 주민투표를 실시하기 위한 노력을 함께 벌여나가자고 제안했다. 이들은 또 하리코프주(州)에서 러시아어를 국가 공식어로 지정할 것과 신(新)나치 정당 및 단체들을 금지시킬 것을 주문했다.

시위대는 우크라이나 중앙정부가 최근 유럽연합(EU)과 정치부문 협력협정을 체결한 것을 불법이라고 주장하며 “러시아, 러시아”를 외쳤다.

시위대는 이어 주(州) 경찰청 건물 쪽으로 행진하며 “베르쿠트(특수부대)는 영웅이다, 경찰은 주민과 함께한다”는 구호를 외쳤으며 우크라이나 국가보안국 건물 앞에선 “탄압은 없다, 체포는 없다”는 구호를 연호했다.

하리코프와 인접한 동부 도시 도네츠크에서도 이날 약 2천명이 참가한 시위가 열렸다. 이들은 시(市) 의회 건물 인근에 걸려 있던 우크라이나 국기를 내리고 러시아 국기를 게양하면서 “러시아”를 연호했다. 경찰은 의회 건물을 둘러싸고 시위대의 접근을 막았다.

도네츠크 시내에선 하루 전에도 약 5천명의 주민들이 우크라이나로부터 분리독립해 러시아로 귀속하기 위한 주민투표를 실시할 것을 요구하며 시위를 벌였다.

또 다른 동부도시 루간스크에서도 이날 수천명이 참여한 친러 집회가 개최됐다. 주최 측은 이날 집회에서 지난 16일부터 실시해오고 있는 러시아 편입 찬반 여론조사 잠정 결과를 발표하며 러시아로의 귀속 의지를 다졌다. 주최측은 10만 명 이상이 러시아 편입 지지 서명을 했다고 밝혔다.

한 여성 참가자는 집회에서 유일한 합법적 대통령인 빅토르 야누코비치가 러시아에서 우크라이나로 돌아와 질서를 회복해 줄 것을 요청하는 호소문을 낭독하기도 했다.

남부도시 오데사에서도 3~4천명이 참가한 집회가 열렸다. 참가자들은 역시 야누코비치 대통령이 우크라이나로 돌아와 과격 민족주의자들로부터 주민들을 보호해 줄 것을 호소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