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옥스퍼드 사전 등재된 신조어

옥스퍼드 사전 등재된 신조어

입력 2014-12-09 00:00
업데이트 2014-12-09 02: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덕 페이스’ 셀카 찍으며 입술 내미는 표정 ‘알 데스코’ 사무실 책상서 일하며 밥 먹다

오바마케어(Obamacare)·덕 페이스(duck face)·이자카야(izakaya)…. 미국 의료보험 개혁법안의 비공식 명칭인 ‘오바마케어’ 등 1000개 신조어가 영국 옥스퍼드 영어사전 온라인판에 새롭게 등재됐다.

옥스퍼드 딕셔너리즈 닷컴에 따르면 지난 3일(현지시간) 신조어로 등록된 단어는 ‘셀카’를 찍으며 입술을 내미는 표정을 뜻하는 ‘덕 페이스’, 일본식 선술집 ‘이자카야’, 특정인이 인터넷을 사용하며 남긴 활동 정보를 가리키는 ‘디지털 풋프린트’(digital footprint), 감탄사 ‘와!’를 의미하는 ‘쿨 빈스’(cool beans), ‘사무실 책상에서 일하면서 음식을 먹는다’는 뜻의 이탈리아식 표현인 ‘알 데스코’(al desko) 등이 대표적이다.

음식을 땅에 떨어뜨렸더라도 5초 안에 집으면 먹기에 안전하다는 의미의 ‘파이브세컨드룰’(five-second rule)과 철자가 잘못됐거나 문법적으로 틀린 설명을 장난스럽게 단 고양이 사진을 가리키는 ‘롤캣’(lolcat) 등도 올랐다. 축약어로는 ‘신경쓰지 않는다’(I don’t Care)의 의미를 가진 ‘IDC’와 ‘질투하는’(Jealous)의 동의어로 주로 영국에서 사용되는 ‘젤’(Jel)이 선택됐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2014-12-09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