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파도 막은 상선 10척… 伊여객선 사망자 5명 빼고 전원 구조

파도 막은 상선 10척… 伊여객선 사망자 5명 빼고 전원 구조

입력 2014-12-30 00:22
업데이트 2014-12-30 03: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상선들이 에워싸 페리 침몰 저지… 악천후에도 하루 만에 수습 완료

478명을 싣고 그리스에서 이탈리아로 가다 화마에 휩싸인 이탈리아 선적 카페리 ‘노르만 아틀란틱’호에 대한 구조작업이 사건 발생 하루 만에 마무리됐다. 이탈리아 해군은 승객 중 414명이 구조됐으며 사망자는 5명이라고 밝혔다고 AP 통신이 29일 전했다.

이미지 확대
갑판 위의 절규
갑판 위의 절규 478명을 싣고 가다 아드리아해에서 화재가 발생한 이탈리아 선적 카페리 ‘노르만 아틀란틱’호에 갇혔던 승객이 28일(현지시간) 구조 헬기로 끌어올려지고 있다.
아드리아해 AP 연합뉴스
마테오 렌치 이탈리아 총리는 사망자를 제외한 승객 전원이 구조됐으며 일부 승무원들만이 배에 남아 구조작업을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탈리아 해안경비대는 9명의 승무원이 배에 남아 있다고 전했다. 사고 직후 사망자는 남성 1명뿐이었으나 이날 4명의 사망자를 추가로 발견했다. 렌치 총리는 “불법 이민자들로 애초 탑승객 명단에 있던 사람들보다 숫자가 많아졌다”고 설명했다.

구조작업은 쉽지 않았다. 사고 초반 그리스와 이탈리아 국민은 더딘 구조 속에 “신발이 타들어 간다”, “덜덜 떨려 더는 숨을 쉴 수가 없다”는 극과 극의 절규를 속절없이 지켜봐야 했다. 답답한 구조였지만 최소의 희생자로 이번 사태가 마무리될 수 있었던 것은 구조대원들의 활약 덕분이었다. 렌치 총리도 “구조대원들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최악의 상황을 피할 수 있게 된 것에 대해 이탈리아 국민을 대신해 감사한다”고 말했다.

BBC 등 외신에 따르면 구조 작업이 난항을 겪은 이유는 시속 100㎞의 강풍과 진눈깨비가 구조대의 접근을 막았다. 더욱이 차량 탑재 칸에서 발생한 화재는 검은 연기를 내뿜어 구조대의 시야를 가렸다. 연기는 헬기 조종석까지 밀려 들어왔다.

그럼에도 승객들이 갑판 위로 피신할 수 있었던 것은 배가 침몰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수많은 차량이 불에 탔지만 배는 수평을 유지했다. 침몰을 막은 수훈갑은 인근을 지나던 상선들이었다. 상선 10여척이 노르만 아틀란틱호를 에워싸 거센 파도를 막았다. 그리스 해양부 장관 밀티아디스 바르비치오티스는 “악몽 같은 밤을 상선 때문에 견딜 수 있었다”고 말했다.

신속한 구조가 이뤄지지 못한 또 다른 이유는 구명정 대부분이 화재 발생 지점에 배치돼 있어 무용지물이 됐기 때문이다. 결국 헬기가 한 번에 두 명씩 실어 나를 수밖에 없었다. 상선들은 구명정 역할도 톡톡히 했다. 구조대가 사투를 벌이는 동안 예인선이 도착해 사고 선박을 고정했고 육군 수송기도 투입됐다. 그리스, 이탈리아, 알바니아 등 인접 3개국의 협조도 원활했다.

화재 경보가 울리지 않은 것은 큰 오점이었다. 구조된 승객들은 현지 언론에 “화재경보가 울리지 않아 무슨 일이 벌어졌는지 몰랐고 승무원들도 우리를 돕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러나 선장은 불이 나자 곧바로 승객들에게 긴급대피명령을 내리고 재빨리 구조 요청을 했다.

한편 이탈리아 검찰은 아틀란틱호의 화재 원인에 대해 수사에 착수했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이탈리아 검찰 관계자는 화재 발생에 해운회사 측의 업무태만 등이 있는지에 대해 수사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창구 기자 window2@seoul.co.kr
2014-12-30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