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獨 경악시킨 그리스 재무 ‘손가락 욕’은 풍자였다

獨 경악시킨 그리스 재무 ‘손가락 욕’은 풍자였다

조태성 기자
입력 2015-03-20 00:30
업데이트 2015-03-20 03: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부정적 이미지 퍼뜨리기 입증하려 조작” 코믹 프로그램 진행자 영상 개입 고백

결국 풍자용 조작이었다. 며칠간 독일을 들끓게 만들었던 야니스 바루파키스 그리스 재무장관의 ‘가운뎃손가락’ 동영상 얘기다. 동영상 제작자는 미운털 박힌 비호감 정치인을 씹어대는 풍토에 경종을 울리기 위한 조치였다고 밝혔다. 사실 확인을 게을리 한 공영방송으로선 망신살이 뻗쳤다.

이미지 확대
야니스 바루파키스 그리스 재무장관
야니스 바루파키스 그리스 재무장관
독일 제2공영방송 ZDF의 코믹 풍자 프로그램 진행자인 얀 뵈메르만이 영상 조작 사실을 스스로 공개했다고 19일 가디언 등이 보도했다.

2013년 5월 크로아티아 수도 자그레브에서 열린 한 콘퍼런스에서 촬영된 영상에서 바루파키스 장관은 유럽 재정 위기에 대한 생각, 독일의 긴축 정책에 대한 비판 등을 주제로 얘기를 이어가다 독일에다가 가운뎃손가락을 세우는 제스처를 취했다. 그때 바루파키스 장관은 “2010년 그리스가 구제금융을 받느니 차라리 디폴트를 선언했어야 했고, 독일이 혼자 처리하게 했어야 했다”고 말하던 중이었다. 지난 2월 말 유튜브에 공개된 이 영상은 지난 15일 독일 제1공영 ARD의 간판 토크쇼 프로그램에서 방영되면서 독일을 발칵 뒤집어놨다.

안 그래도 채무 재조정 등을 요구하는 과정에서 과격한 발언을 일삼고 독일의 과거사 문제를 들쑤시는 등 바루파키스 장관의 급진적인 언행에 대해 반감을 감추지 않던 독일 사람들은 분노를 터뜨렸다. 당시 토크쇼 프로그램에서 전화 연결 방식으로 참여하고 있었던 바루파키스 장관은 그 자리에서 바로 “영상이 조작된 것”이라거나 “평소에 사적 자리에서도 저런 동작은 하지 않는다”라고 항변했다. 그러나 ARD는 다음날 “영상에 조작된 흔적이 없다”고 되받아쳤고 독일 매체들은 일제히 바루파키스 장관을 거짓말쟁이로 몰아붙였다.

이에 대해 뵈메르만은 “그리스의 록스타 재무장관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퍼뜨리기가 얼마나 쉬운지 입증해 보이기 위해 해당 장면을 조작했다”면서 “지난 15일 ARD 방영 이후 제발 누군가 나에게 영상의 진위를 물어봐 주길 기다렸지만 지금까지 그 어느 누구도 사실 확인을 위해 나에게 연락한 사람은 없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가운뎃손가락 장면을 합성하는 과정을 담은 또 다른 동영상을 유튜브에 공개했다. 뵈메르만은 “미안해요 바루파키스, 두 번 다시 이런 일은 하지 않을게요”라고 덧붙였다.

조태성 기자 cho1904@seoul.co.kr
2015-03-20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