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폴란드 ‘反난민’ 보수야당 8년 만에 정권교체

폴란드 ‘反난민’ 보수야당 8년 만에 정권교체

박상숙 기자
입력 2015-10-26 22:44
업데이트 2015-10-26 23: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총선서 극우 ‘법과정의당’ 242석 확보

스위스에 이어 폴란드 총선에서도 반이민·반유럽연합(EU) 정서가 표심을 사로잡았다. 폴란드 남부 마워폴스카주 광산 마을인 부체슈체 출신 ‘광부의 딸’이 새 총리로 등극한다.

●“난민보다 국민의 삶의 질 개선” 공약에 지지

25일 치러진 폴란드 총선의 출구조사 결과 극우 성향의 ‘법과정의당’이 39.1%의 지지율로 242석을 확보, 1989년 폴란드 민주화 이후 처음으로 단독으로 정부를 구성하는 기염을 토했다. 반면 현 집권당인 중도 성향의 ‘시민강령’은 23%의 득표율로 133석을 차지하는 데 그쳤다. 앞서 지난 5월 법과정의당 소속 안제이 두다가 대통령으로 당선되면서 민심의 ‘우향우’가 예고된 바 있다.

총리 후보로 지명된 베아타 시들로(52) 법과정의당 여성위원은 폴란드 사상 세 번째 여성 총리가 될 예정이다. 시들로를 지명한 법과정의당 당수 야로스와프 카친스키(66) 전 총리는 고 레흐 카친스키 전 대통령의 쌍둥이 형으로, 이번 총선을 배후에서 진두지휘한 끝에 8년 만에 ‘화려한 복귀식’을 치렀다.

폴란드의 정권 교체는 법과정의당이 집권당의 잇단 비리 스캔들과 경제난에 불만을 품은 민심을 효과적으로 파고들며 성사됐다. 특히 외신들은 카친스키가 난민 수용 문제를 생계와 연결해 유권자들의 공포심을 유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분석했다. 그는 유세 도중 “난민 유입으로 그리스에서는 콜레라가, 빈에서는 이질이 창궐했다”는 막말을 내뱉어 나치를 연상시킨다는 비난을 받았으나, 난민 수용 절대 불가 원칙은 여론의 높은 지지를 얻었다.

올해도 3.5%의 성장률이 예상되는 등 지난 8년간 동유럽 국가 중 준수한 경제성장을 구가해 온 폴란드에서 살림살이는 나아지지 않는다는 볼멘소리가 커져 왔다. ‘난민을 먹여 살리느니 국민의 삶의 질을 개선하겠다’며 법과정의당은 연금 수령 연령을 낮추고 가족 수당을 도입하는 한편 은행과 외국계 대형마트에 대한 세금 인상, 중소기업 세금 인하 등을 약속했다. 이런 공약은 가톨릭, 빈곤층, 공무원 등의 지지를 얻었다.

●EU 난민 정책에 영향… “제2의 헝가리 될 듯”

총선 결과는 EU 난민 정책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EU 상임의장인 도날트 투스크가 소속된 시민강령은 EU의 난민 분산 수용 계획에 적극 동참해 난민 7000명을 받아들이기로 했지만 법과정의당은 이를 강력히 반대해 왔다. 폴란드 과학아카데미의 라도슬라프 마르코프스키 교수는 “ 법과정의당의 집권으로 폴란드가 ‘제2의 헝가리’가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고 AFP는 전했다.

박상숙 기자 alex@seoul.co.kr
2015-10-27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