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러시아 어린이 노래경연 봇츠로 투표 조작, 결국 우승자 교체

러시아 어린이 노래경연 봇츠로 투표 조작, 결국 우승자 교체

임병선 기자
입력 2019-05-17 07:20
업데이트 2019-05-17 07: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명 여가수 알수와 열 살 딸 미켈라 아브라모바 모녀. AFP 자료사진
유명 여가수 알수와 열 살 딸 미켈라 아브라모바 모녀.
AFP 자료사진
갑러시아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어린이 노래 경연 프로그램 ‘보이스 키즈’(The Voice Kids)가 투표 조작 의혹이 잠정 확인돼 우승자가 바뀌었다.

러시아판 보이스 키즈 판권을 가진 국영 방송 ‘1채널’은 16일(이하 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전문기관의 잠정조사 결과를 토대로 보이스 키즈 시즌6의 결승 결과를 취소하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방송사는 지난 13일 시청자 SMS 투표에서 이상 징후가 포착됐다며 사이버 범죄 조사업체인 ‘그룹-IB’에 의뢰해 조사해왔다.

지난달 26일 치러진 시즌6의 결승에서는 미모의 유명 여가수 ‘알수’(Alsou)의 열 살 딸 미켈라 아브라모바가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특히 시청자 SMS 투표 결과 아브라모바가 56.5%를 차지한 데 비해 다른 결승 진출자는 27.9%와 15.6%를 얻는 데 그쳤다. 하지만 전문가들과 현지 언론은 아브라모바의 무대가 다른 출연자들에 비해 뒤졌는데도 압도적인 지지를 얻은 것에 의문을 제기했다.

조사를 맡은 그룹-IB는 아브라모바의 참가 번호인 7번으로 조작된 SMS가 대규모로 전송된 사실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300여개 전화번호에서 조작된 8000여개 문자가 전송됐다는 것이다. 한 가지 명령을 수천번 반복하는 이른바 ‘봇츠’(bots) 프로그램이 쓰인 사실이 확인된 것이라고 영국 BBC는 전했다.

이런 잠정 조사 결과가 나오자 1 채널은 준우승자를 우승자로 격상시켰다. 새로운 우승자 역시 백만장자의 딸이다.

알수는 2000년 유럽 최대의 노래 경연 대회인 유로비전 콘테스트에 러시아 대표로 참가해 2위를 차지하며 세계적 명성을 얻었다. 빼어난 외모를 자랑하는 그는 상원의원을 지낸 갑부 기업인의 딸로 역시 부유한 사업가 얀 아브라모프를 남편으로 두고 있다.

세계적 인기를 끈 음악 오디션 프로그램 ‘보이스’(The Voice)의 어린이판인 보이스 키즈는 네덜란드에서 처음 만들어져 여러 나라로 수출됐다. 러시아에선 1채널이 판권을 확보해 7~14세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지난 2014년부터 경연을 진행해 오고 있다.

1채널과 그룹-1B는 아직 누가 이런 조작을 저질렀는지 밝히지 않고 있다. 1채널은 성명을 통해 “어린이들이 비난 받을 이유는 없다. 우리는 시즌6 준결승, 결승 진출자를 모두 모아 오는 24일 특별 쇼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이달 말까지 조사를 마무리짓고 결과를 발표할 것이며 새 시즌 시작하기 전에 새로운 투표 방식을 채택하겠다고 덧붙였다.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