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섯 살 소녀 끔찍하게 살해한 16세에 27년형이 가혹하다고?

여섯 살 소녀 끔찍하게 살해한 16세에 27년형이 가혹하다고?

임병선 기자
입력 2019-09-11 06:01
업데이트 2019-09-11 06: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깜찍했던 여섯 살 소녀 알레샤 맥페일.
깜찍했던 여섯 살 소녀 알레샤 맥페일.
깜찍한 여섯 살 소녀 알레샤 맥페일을 납치해 강간한 뒤 살해한 10대 청소년에게 최소 27년형을 선고한 원심이 지나치게 무겁다며 항소심은 3년을 감경해줬다. 원심이 나이에 견줘 지나치게 가혹한 형벌을 내렸다는 변호인의 주장을 항소심 재판부가 받아들였다.

영국 에딘버러 형사항소법원은 10일(이하 현지시간) 지난해 맥페일을 끔찍하게 살해한 혐의로 1심에서 최소 27년형을 선고받은 애론 캠벨(17)에 대해 3년을 감경해 24년형을 선고했다고 BBC가 전했다. 그래도 여전히 그는 스코틀랜드의 10대 범죄자로는 가장 긴 징역살이를 하게 된다. 지금까지는 2003년 조디 존스란 여학생을 살해한 루크 미첼이 20년형을 선고 받아 가장 오랜 감옥살이를 하고 있다.

세 법관으로 구성된 항소심 재판부는 “젊은이가 피고란 점을 감안하면 또래의 범죄에 대한 형량도 비교해야 한다”며 여러 판례와 비교할 때 24년형이 가장 합당한 형량이라고 판결했다. 재판 과정에 도움을 줬던 심리학자 개리 맥퍼슨은 “너무 비관적인 얘기를 한 것에 대해 재판부에 사과드리지만 애론 캠벨이 어떤 의미있는 방식으로 행동을 바꿀 능력이나 열망이 있는지 확신할 수 없다. 내다볼 수 있는 미래에도 위험은 여전할 것”이라고 말했다.

맥페일의 삼촌 칼럼존은 항소심 소식을 들은 뒤 소셜미디어에 훔자 유사프 스코틀랜드 법무장관과 얘기를 나누고 싶다고 적었다. 스코틀랜드 사법체계는 범죄자 위주냐고 따졌다. 섀도우 캐비넷의 법무장관인 리암 커는 “명예롭지 못한 판결”이라고 밝혔다. 스코틀랜드 정부 대변인은 개별 재판 사안에 대해 코멘트할 수 없다고 했다.

가족과 휴가를 보내던 알레샤 맥페일을 끔찍하게 살해한 애론 캠벨.
가족과 휴가를 보내던 알레샤 맥페일을 끔찍하게 살해한 애론 캠벨.
국내에서는 맥페일의 끔찍한 참극이 그리 널리 보도되지 않았다. 노스 라나크셔주 에어드리에 살던 소녀는 로드사이에서 가족과 휴가를 보내던 지난해 7월 2일 한밤중 침대에서 캠벨에게 납치됐다. 다음날 아침 전에 호텔로 쓰이던 건물 앞마당에서 주검으로 발견됐다. 부검 결과 무려 117군데 부상을 입었다.

지난 2월 아흐레 동안 재판이 진행됐는데 캠벨은 처음에 맥페일 아빠의 18세 여자친구가 범인이라고 지목했다. 자신의 DNA가 검출된 것은 누군가 범행 현장에 심어놓은 것이라고 주장하다가 통하지 않자 결국 범행을 자백했다.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