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伊 메스트레 경찰, 거리를 비로 쓴 이민자에 벌금 46만원 물렸다가 취소

伊 메스트레 경찰, 거리를 비로 쓴 이민자에 벌금 46만원 물렸다가 취소

임병선 기자
입력 2019-09-26 07:40
업데이트 2019-09-26 07: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AFP 자료사진
AFP 자료사진
이탈리아 북부 메스트레 경찰이 허가를 받지 않고 길거리를 비로 쓴 나이지리아 이민자에게 벌금을 물렸다가 항의가 잇따르자 취소했다.

베네치아 북서쪽에 자리 잡은 메스트레 시는 23일(이하 현지시간) 이름이 알려지지 않고 올해 스물아홉 살이라고만 알려진 나이지리아 청년이 행인들에게 구걸을 하는 대신 비로 거리를 쓸었다는 이유로 350 유로(약 46만원)의 벌금을 부과했다가 본인이 일인시위를 벌이고 온라인에서 항의가 잇따르자 없던 일로 했다고 영국 BBC가 25일 전했다.

이 이민자는 자신이 빗질을 한 거리 근처에서 “대가를 바라지 않고 난 정직하게 우리 사회에 녹아들고 싶었다”며 “난 계속 거리를 깨끗이 하고 내 작업을 통해 기여하고 싶을 따름”이라고 적힌 플래카드를 들고 벌금 부과에 항의했다.

페이스북을 통해 이 남자가 물어낼 벌금을 모으자는 캠페인을 시작한 마테오 디안젤로는 이 이민자 청년이 “우리 문명인들이 길바닥에 던진 담배꽁초와 온갖 쓰레기, 비가 내릴 때마다 낙엽들로 꽉 막힌 하수구를 빗질해 쓸어냈을 뿐”이라며 “순수하게 행동한 불쌍한 녀석에게 재난이 있을진저”라고 혀를 끌끌 찼다.

페이스북에 이 글이 올라온 뒤 현지 경찰서에 네 통의 항의 전화가 걸려 왔을 뿐인데 경찰은 벌금 부과를 취소했다고 방송은 전했다. 경찰은 근무 경험이 많지 않은 신참 경관이 벌금을 물린 것이라며 우회적으로 잘못을 시인했다.

이탈리아는 이민에 관대했던 사회 분위기가 최근 바뀌어 많은 논란을 낳고 있다. 지난주 이탈리아와 프랑스는 유럽연합(EU) 전역의 이민자들이 살 곳을 자동적으로 재분배하는 시스템을 갖추자고 한목소리로 요청했다고 방송은 전했다.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