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내가 구한 유대인 자매, 70여년 뒤 20명으로 불어나 재회”

“내가 구한 유대인 자매, 70여년 뒤 20명으로 불어나 재회”

임병선 기자
입력 2019-11-04 22:09
업데이트 2019-11-05 10: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멜포메니 디나(가운데)할머니가 3일(현지시간) 이스라엘 예루살렘 홀로코스트 추모 박물관에서 2차 세계대전 때 나치의 손아귀에서 벗어나게 도운 요시 모르서치(오른쪽), 사라 야나이 자매를 만나 울먹이고 있다. 예루살렘 AFP 연합뉴스
멜포메니 디나(가운데)할머니가 3일(현지시간) 이스라엘 예루살렘 홀로코스트 추모 박물관에서 2차 세계대전 때 나치의 손아귀에서 벗어나게 도운 요시 모르서치(오른쪽), 사라 야나이 자매를 만나 울먹이고 있다.
예루살렘 AFP 연합뉴스
예루살렘 AP 연합뉴스
예루살렘 AP 연합뉴스
2차 세계대전 때 나치 독일의 위협으로부터 유대인 가족을 구해줬던 92세 그리스 할머니가 두 자매와 자녀, 손주 등 20명과 눈물의 상봉을 했다.

70년이 훌쩍 지나 감격의 해후를 한 주인공은 멜포메니 디나. 그리스도 1941년부터 1944년까지 나치에 점령당해 8만명의 유대인이 나치 손에 목숨을 잃었다. 그리고 많은 이들이 아우슈비츠 죽음의 수용소에서 살해됐다.

디나네 세 자매는 모르데차이 가족 6명을 처음에는 버려진 모스크 안에 데려다 돌보다가 그것도 너무 위험해지자 자신들의 작은 집으로 데려왔다. 디나 자매들은 여섯 살 유대인 꼬마 슈무엘이 많이 아프자 친동생인 양 병원에 데려가 치료도 받게 했다. 하지만 그는 며칠 뒤 죽었다.

나중에 가족의 거처가 마련되자 디나 자매들은 모르차데이 가족들이 몰살당하지 않도록 하려고 패를 나눠 한 사람씩 다른 방향으로 인도하기도 했다. 그 가족은 살아남아 다시 모였고, 전쟁이 끝나자 이스라엘로 떠났다.

디나 할머니는 3일 이스라엘 예루살렘에 있는 홀로코스트 추모 박물관(바드 야셈 박물관)에서 자신의 도움을 받아 생존한 사라 야나이와 요시 모르서치 자매는 물론 그들의 자녀, 손주들과 만나 울먹였다. 이 박물관에서 홀로코스트 생존자와 그들의 생존에 도움을 준 이들이 해후하는 장면은 자주 있는 일이었지만 이제 이런 종류의 만남으로는 거의 마지막이 될지 모른다고 영국 BBC는 전했다.

야나이는 취재진에게 “어떤 말로도 이런 감정을 묘사하기 어렵다”며 “이렇게 다시 함께 할 수 있다는 게 아주 감동적”이라고 말했다. 그녀는 “우리는 그녀의 집에 숨어 있었다. 그녀는 우리 가족 여섯을 모두 구했다. 여러분은 우리를 지킨다는 게 그녀와 그녀 가족에게 얼마나 위험한 일인지 상상도 하지 못할 것이다. 그들은 우리 목숨을 모두 구했다”고 덧붙였다.

디나 할머니는 두 자매와 그들의 가족들을 만났다는 게 믿기지 않는다고 털어놓았다. 그녀는 1994년 이 박물관에 의해 홀로코스트 기간 유대인이 살아남은 데 도움을 준 이들에게 수여하는 상인 ‘라이처스 어몽 디 네이션스’ 상을 받았다. 지금까지 이 상을 받은 이는 2만 7000명이 넘는데 그리스인은 355명이다.

라이처스 유대인 재단의 스탄리 스탈 부회장은 AP 통신 인터뷰를 통해 “연령 때문에 이번이 아마도 마지막 재회가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