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람 해치거나 자동차에 치여죽거나 루마니아 불곰 때문에 골치

사람 해치거나 자동차에 치여죽거나 루마니아 불곰 때문에 골치

임병선 기자
입력 2019-11-21 11:07
업데이트 2019-11-21 11: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루마니아에서 최근 한달 조금 넘는 기간에 불곰의 공격으로 세 남성이 목숨을 잃어 불곰 사냥을 재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가고 있다고 영국 BBC가 20일(현지시간) 전했다.

이 나라에는 6000마리 정도의 곰이 살고 있어 유럽에서도 가장 많은 개체수가 사는데 통제할 수 없는 수준으로 늘어나고 있어 골칫거리가 되고 있다. 지난달 중앙 트란실바니아 무레스 지방에서 61세 낚싯꾼이 물려 죽은 데 이어 같은 달 말 동쪽 바카우 지방에서도 46세 남성이 목숨을 잃었다. 또 이달에도 무레스에 사는 63세 목동이 곰 공격을 받아 숨졌다.

올해 들어서는 여섯 명이나 당했고, 목숨을 위협받지 않는 공격도 수십 건이 있었다. 2000년부터 2015년까지 곰 공격에 숨진 이들이 11명이었는데 이렇게 짧은 시간 급격히 늘어났다. 2016년 트로피 사냥을 금지해 환경운동가들로부터 찬사를 들었는데 그 부작용으로 인명이 희생되고 있는 것이다.

사냥꾼 카롤리 팔은 “곰 개체가 급증해 줄일 필요가 있다”면서 “어딜 가나 사람들로부터 곰이 너무 많아 작물을 제대로 키울 수가 없다는 얘기를 듣는다. 사람들은 아예 농업과 토지를 포기하도록 강요받고 있으며 마을 밖으로 돌아다니기도 겁난다고 한다”고 말했다.
지난 16일 하르기타 지방의 한 도로에 자동차에 치여 세 군데 관절이 부러진 대형 수컷 불곰 때문에 법석을 떨었다. 당국이 문제의 불곰을 처리하는 데 19시간이나 걸려 주민들의 원성을 샀다. 루도비코 오르반 총리는 환경부 장관이 자신에게 보고하며 발사 명령을 요청한 게 곰이 발견된 지 15시간 지나서였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문제의 불곰은 다음날 오후까지 도로를 헤집고 다니다 사살됐다. 그 뒤 다른 두 마리의 곰이 자동차에 치여 숨진 채 발견됐다.

동면을 위해 하루 2만 칼로리의 영양분을 먹어치우는 불곰은 먹이를 찾아 사람 사는 곳까지 깊숙이 들어온다. 설치류 같은 것도 잡아먹으려고 마구잡이로 도로와 경작지, 목초지 등을 헤집는다.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