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英중앙은행 기자회견 해킹, 5~8초 먼저 헤지펀드 투자자에게 제공

英중앙은행 기자회견 해킹, 5~8초 먼저 헤지펀드 투자자에게 제공

임병선 기자
입력 2019-12-19 21:10
업데이트 2019-12-19 21: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마크 카니 뱅크 오브 잉글랜드(BOE) 총재가 지난 16일(현지시간) 런던에서 열린 포럼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런던 AP 뉴시스.
마크 카니 뱅크 오브 잉글랜드(BOE) 총재가 지난 16일(현지시간) 런던에서 열린 포럼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런던 AP 뉴시스.
영국 중앙은행인 영란은행(BOE)이 올해 초부터 기자회견을 할 때마다 해킹을 당해 일반 투자자보다 5~8초 앞서 헤지펀드 투자자에게 중요 정보가 제공됐다고 일간 더타임스가 18일(이하 현지시간) 폭로했다.

BOE는 매월 금리에 대한 결정 사항을 알리는 기자회견을 여는데 총재가 성명을 읽은 뒤 취재진과 문답을 나누는데 블룸버그가 이를 동영상으로 담아 다른 매체들에 공유한다. 그런데 오디오 중계선은 동영상과 별도로 한 업체가 제작해 일종의 백업 자료로 여러 매체들에 공유한다. 그런데 이름이 공개되지 않은 납품 업체가 먼저 헤지펀드 투자자들에게 돈을 받고 제공했다는 것이다.

신문에 따르면 이 업체는 기자회견 한 번에 ,고객 한 명에 2500~5000파운드씩 받고 팔아 넘겼다는 것이다. 또 BOE 외에도 유럽중앙은행(ECB), 미국 연방준비제도, 뱅크 오브 캐나다 등의 회견도 이런 식으로 팔 수 있다고 고객들을 꼬드겼다.

BOE는 이날 성명을 발표해 영상 중계에 문제가 생겼을 때만 사용해야 하는 오디오 백업 자료를 외부 납품업체가 해킹해 제3자에 넘겼다며 “이런 일이 올해 초부터 있었음을 확인했다. 해킹으로 인해 몇몇 거래자들이 시장에 민감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자회견 내용을 먼저 들을 수 있었다”고 밝혔다. BOE는 “백업 자료를 제3자에 넘긴 것은 명백한 오용이며 은행의 사전 동의 없이 이뤄졌다”며 “현재 계속 더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BOE는 이에 따라 백업 자료를 유출한 납품업체에 대해 더 이상 기자회견에 접근할 수 없도록 했다고 발표했다.

더타임스에 따르면 문제의 정보를 제공받은 헤지펀드 투자자들은 일반 투자자보다 5~8초 정도 더 빠르게 시장 상황에 대응할 수 있었다. 아주 짧은 시간이지만 막대한 자금을 운용하는 이들에게 있어선 아주 중대한 결정을 내리는 데 충분한 시간이기도 하다. 마크 카니 BOE 총재를 비롯한 은행 고위층의 발언은 환율과 금값 등 시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경제 예측이나 은행의 재정 건전성 등 민감한 정보를 다루기 때문에 보안이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 단 몇 초로도 외환 딜러들은 수백만 파운드의 이익이나 손실을 맛볼 수도 있다.

홍콩상하이은행(HSBC)의 수석 이코노미스트 리즈 마틴스는 기자회견 정보는 아주 가치있는 것이 될 수 있다며 “시장이 알고 싶어하는 것은 중앙은행이 다음에 뭘 할 것인지다. 이자율을 높이고 싶은 건지, 낮추고 싶은 건지 등등 말이다. 중앙은행이 하려고 하는 일을 알 수 있는 단서를 갖고 있다면 돈을 벌 수 있다. 파운드 시세가 어떻게 될지 알면 채권 시장이 어떻게 움직일지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BOE는 “시장이 민감한 반응을 보일 수 있는 결정 사항에 대해서는 최고 수준의 보안 체제를 운영하고 있다”고 강조하면서 “이 문제는 기자회견 방송에만 국한됐다”고 덧붙였다.

한편 BOE는 19일 통화정책위원회(MPC)를 열고 기준금리를 현 0.75%에서 동결키로 결정했다. 아홉 위원 가운데 일곱이 금리 동결, 둘이 인하에 표를 던졌다. MPC는 기준금리와 함께 국채(4350억 파운드)와 비금융회사채(100억 파운드) 등 보유채권 잔액을 현 수준으로 동결하기로 만장일치로 결정했다.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