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 미안하다” 가정폭력 남편 입장 실어준 英신문 ‘뭇매’

“안 미안하다” 가정폭력 남편 입장 실어준 英신문 ‘뭇매’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0-06-14 20:50
업데이트 2020-06-15 01: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해리포터 작가 전 남편 인터뷰 1면에 실어

각계각층 “희생자 욕되게 해” 사과 요구
더선 “반성 없는 가해자 폭로 의도” 해명
이미지 확대
가정폭력 가해자 미화 논란에 휩싸인 더선의 온라인 보도. 더선 홈페이지 캡처
가정폭력 가해자 미화 논란에 휩싸인 더선의 온라인 보도.
더선 홈페이지 캡처
자극적인 지면으로 유명한 영국 타블로이드 신문 더선이 ‘해리포터’ 시리즈의 작가 J K 롤링에게 가정폭력을 가한 전 남편의 인터뷰를 실으며 가정폭력을 미화하는 듯한 제목을 달아 논란에 휩싸였다.

더선은 롤링이 지난 10일 과거 가정폭력과 성폭력을 당한 경험을 다룬 에세이를 발간한 직후 가해자로 지목한 전 남편 조지 아란테스를 인터뷰해 보도했다. 아란테스는 롤링에게 폭력을 가한 것은 인정하면서도 지속적인 학대는 아니었다며 사과를 거부했고, 이 매체는 ‘나는 J K에게 손찌검을 했지만, 미안하지 않다’를 1면 기사 제목으로 뽑았다.

가정폭력 사건을 자극적인 제목을 달아 가십거리처럼 다루며 대서특필한 것에 시민단체는 물론 정치권까지 나서서 비판했다.

가정학대 피해자들을 위한 자선단체 ‘피난처’는 “가정폭력 가해자가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하려는 것을 전국적인 언론을 통해 보도한 것”이라고 성토했다. 영국 노동당 스텔라 크리시 의원은 “여성에 대한 폭력이 얼마나 자주 ‘집안일’로 치부되는지 보여 준다”며 더선에 사과문을 요구했다. 자유민주당 에드 데이비 대표 권한대행도 “가정폭력의 희생자들을 욕되게 하는 보도”라고 했다.

더선은 논란이 커지자 트위터 계정을 통해 “가정폭력 가해자의 반성 없는 모습을 폭로하려 한 것이었다. 우리는 늘 가정폭력 피해자들의 편에 서 있었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이 같은 입장문에 “가정폭력 피해자들을 진심으로 위한다면 가해자를 찾아가 보도해서는 안 된다”는 반응이 나왔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2020-06-15 2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