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로나19 기원 조사단 중국 입국 지연… WHO 사무총장 이례적 비판

코로나19 기원 조사단 중국 입국 지연… WHO 사무총장 이례적 비판

김규환 기자
입력 2021-01-06 14:36
업데이트 2021-01-06 14: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세계보건기구(WHO) 수장이 5일 중국이 코로나19의 기원을 조사하기 위한 WHO 조사단의 입국을 불허하고 있다며 “중국에 실망했다”며 이례적으로 비판적인 목소리를 냈다. 사진은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총장. AP 연합뉴스
세계보건기구(WHO) 수장이 5일 중국이 코로나19의 기원을 조사하기 위한 WHO 조사단의 입국을 불허하고 있다며 “중국에 실망했다”며 이례적으로 비판적인 목소리를 냈다. 사진은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총장. AP 연합뉴스
사무총장 당선을 지원해 준 중국을 두둔한다는 비판을 받아온 세계보건기구(WHO) 수장이 이례적으로 “중국에 실망했다”며 비판적인 목소리를 냈다. 중국이 코로나19의 기원을 조사하기 위한 WHO 조사단의 입국을 불허하고 있기 때문이다.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사무총장은 5일(현지시간) 화상 기자회견을 통해 “조사단 두 명은 이미 비행을 시작했다. 조사단의 입국이 최종 단계에서 지연되고 있다는 소식에 매우 실망했다(very disappointed)”고 밝혔다.

WHO는 그동안 코로나19의 기원을 조사하기 위해 다국적 전문가로 구성된 조사단을 바이러스 발원지인 중국 후베이성 우한에 파견하는 방안을 추진해 왔다. 양측의 합의에 따라 이달 초부터 조사단 파견할 예정이었지만, 중국은 비자 문제를 이유로 입국을 지연시키고 있는 것이다. 조사단 가운데 두 명은 이날 본국을 이미 떠났다가 뒤늦게 비자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한 명은 다시 귀국했고, 다른 한 명은 제3국에서 대기 중이다. WHO에서 조사단 파견 임무를 맡은 마이크 라이언 긴급대응팀장은 “당혹스럽고 실망스러운 일이다. 거브러여수스 사무총장도 이를 분명히 밝혔다”며 “가급적 빨리 문제가 해결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거브러여수스 사무총장은 “나는 (관련 문제에 대해) 중국 고위 관계자들과 접촉해 왔다”며 “이 임무(기원 파악)가 WHO의 최우선 과제라는 점을 다시 한번 분명히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조사단의 입국을 위해 중국 측과 협의 중이라고 덧붙였다. 거브러여수스 사무총장과 그가 이끄는 WHO의 이 같은 반응은 상당히 이례적이다. WHO는 지난해 초 코로나19가 중국을 넘어 인접국으로 확산되는 상황에서도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 선포를 유예하는가 하면, 지난 9월에는 “중국은 코로나19 백신 개발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으며, WHO는 중국 백신에 큰 관심을 갖고 주시하고 있다”고 중국을 추켜세웠다.

중국 정부는 앞서 코로나19가 2019년 하반기 전 세계 여러 장소에서 개별적으로 발병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재차 주장했다. 화춘잉 외교부 대변인은 지난 4일 정례 브리핑에서 WHO 조사단의 이달 우한 방문 일정과 관련해 설명하다가 이 같이 말했다. 화 대변인은 “점점 더 많은 증거와 연구가 전염병이 2019년 하반기 전 세계 여러 곳에서 개별적으로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발병의) 시간표 역시 계속 앞으로 당겨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라이언 WHO 팀장은 “매우 추측성이 강한 발언”이라고 일축했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