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바 새 앨범 중 두 곡 맛뵈기 “절묘한 선율과 화음 40년 전 그대로”

아바 새 앨범 중 두 곡 맛뵈기 “절묘한 선율과 화음 40년 전 그대로”

임병선 기자
입력 2021-09-03 09:32
업데이트 2021-09-03 10: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982년 해체된 스웨덴 팝그룹 아바가 오는 11월 5일 40년 만에 새 앨범을 내고 컴백한다. 사진은 어느덧 70대 초중반이 된 네 멤버가 신곡 연습에 열중하는 모습이다. 유니버설 뮤직 그룹 제공
1982년 해체된 스웨덴 팝그룹 아바가 오는 11월 5일 40년 만에 새 앨범을 내고 컴백한다. 사진은 어느덧 70대 초중반이 된 네 멤버가 신곡 연습에 열중하는 모습이다.
유니버설 뮤직 그룹 제공
베뉘 안데르손(74)이 피아노로 멜로디를 들려주자 비에른 울바에우스(76)는 어느덧 70대 초중반에 들어선 네 멤버 자신들의 유대에 관한 노래임을 직감했다고 했다.

스웨덴 출신의 세계적인 팝그룹 ‘아바(ABBA)’가 1982년 해체된 지 40년 만에 오는 11월 5일 앨범을 발매하는데 10곡 가운데 두 곡만 맛뵈기로 2일(현지시간) 공개했다. 유니버설 뮤직 그룹은 이날 유튜브에 올린 한 시간 분량의 동영상을 통해 영국 런던의 제작 발표회장과 스톡홀름 발표회장, 미국 뉴욕 센트럴파크의 아바 노래 싱얼롱 현장을 연결하고, 안드레손과 울바에우스를 초대해 앨범과 공연 계획을 들어보는 모습, 전 세계 열성 팬들이 히트곡들을 즐겨 부르는 모습, 과거 이들의 공연 모습, 내년에 펼쳐질 공연의 맛뵈기 영상 등을 소개했다.

울바에우스가 듣자마자 자신들의 노래란 것을 알아챈 곡은 ‘아이 스틸 해브 페이스 인 유’인데 두 사람 외에 앙네타 펠트스코그(71)와 안니프리드 륑스타(75)등 넷이 어떻게 50년 넘게 우애를 나누며 잘 어울려 지낼 수 있는지 느끼게 한다.

유니버설 뮤직 그룹은 두 번째 신곡으로 ‘돈 셧 미 다운’도 공개했는데 한 여성이 떠난 지 몇년 뒤 파트너에게 돌아오는 아바의 옛 노래 ‘더 데이 비포 유 캠’의 명맥을 잇는 미니 멜로드라마 곡이다. 펠트스코그와 륑스타의 화음이 전혀 녹슬지 않았음을 엿보게 한다.

울바에우스는 “시간이 하나도 지나지 않은 것 같다. 놀랍다”고 말했다. 안데르손은 “처음엔 두 곡 뿐이었는데 몇 곡 더 해보자고 했고 다른 멤버들도 좋다고 했다. 그래서 내가 아예 앨범을 내면 어떻겠느냐고 제안했다”고 말했다. 둘은 “40년 만에 새 앨범을 내고 여전히 좋은 친구들이고 함께 있는 게 좋다는 걸 상상도 할 수 없었다”고 말했다.

이들의 파격적인 공연 계획도 관심을 끈다. 완전히 새로운 공연 컨셉트를 지향한다. 내년 5월 17일부터 영국 런던 동부 퀸 엘리자베스 올림픽 파크에 전용 극장을 세우는데 무대에는 멤버들이 아바타 홀로그램 기술로 등장해 오케스트라 연주에 맞춰 노래를 들려준다.

멤버들은 영화 ‘반지의 제왕’에서 골룸을 제작할 때 사용된 것과 같은 모션 캡처 기술로 만든 ‘아바타(abba-tar)’로 무대를 누비는데 이들의 모습은 최전성기 1979년의 공연 모습이다. 이들이 신곡을 부르는 것처럼 일종의 립싱크를 하는 홀로그램 이미지를 관중들이 바라보는 혁신적인 공연 방식이다. 영화 ‘스타워즈’로 유명한 조지 루카스 감독의 특수효과 회사 ILM이 함께 한다.

이렇게 하면 70대 초중반의 멤버들 나이에 영향받지 않고 아바의 히트곡 22곡을 들려주는 무대를 일주일에 엿새 연속 꾸릴 수 있다는 것이다. 오는 7일부터 티켓 발매가 시작되는데 가장 싼 좌석이 21파운드(약 3만 3600원)다. 런던 투어를 마치고 사업성이 입증되면 전 세계로 넓힌다는 것이 유니버설 뮤직 그룹의 야심찬 구상이다.

아바는 4억장의 경이로운 앨범 판매 기록을 세웠다. 1972년 결성했으며 1974년 ‘워털루’가 유로비전 송 콘테스트 대상을 수상하며 인기를 얻기 시작했다. 그 뒤 ‘맘마 미아’, ‘댄싱퀸’ 등의 노래로 세계 정상에 올랐으나 1982년 이후 활동을 중단했다. 2000년에 10억 달러를 지급할테니 재결합해 무대에 서달라는 요청을 받기도 했던 이들이 뿌리치고 20년 뒤 유니버설 뮤직 그룹의 제안을 받아들였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
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