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냥하듯 겨누고 쐈다”… 노르웨이서 ‘묻지마 화살 테러’

“사냥하듯 겨누고 쐈다”… 노르웨이서 ‘묻지마 화살 테러’

이지운 기자
입력 2021-10-14 22:12
업데이트 2021-10-15 01: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괴한 난동에 5명 사망·2명 부상

슈퍼마켓·번화가 돌며 공격 후 거리 활보
37세 덴마크 남성 용의자 30분 만에 체포

10년 전 77명 희생된 폭탄 테러 떠올려
“국민들 공포”… 전국 경찰에 무장 명령
이미지 확대
13일(현지시간) 저녁 노르웨이 소도시 콩스베르그에서 화살 난사 테러가 발생, 5명이 숨지고 2명이 부상당했다. 건물 벽에 박힌 화살이 당시의 긴박한 상황을 말해 준다. 콩스베르그 AFP 연합뉴스
13일(현지시간) 저녁 노르웨이 소도시 콩스베르그에서 화살 난사 테러가 발생, 5명이 숨지고 2명이 부상당했다. 건물 벽에 박힌 화살이 당시의 긴박한 상황을 말해 준다.
콩스베르그 AFP 연합뉴스
“어깨에는 화살통을 걸치고, 손에는 활을 든 채 모퉁이에 서 있는 남자를 봤어요. 사람들이 죽을 힘을 다해 뛰는 게 눈에 들어왔고, 어떤 여성은 아이의 손을 필사적으로 붙잡고 있었습니다.”

평화로운 북유럽 선진국으로 정평이 난 노르웨이가 13일(현지시간) 벌어진 ‘묻지마 화살 난사 테러’로 충격에 빠졌다. 수도 오슬로에서 남서쪽으로 80㎞ 떨어진 인구 2만 8000명의 소도시 콩스베르그. 하루를 마무리하며 느긋한 저녁을 즐길 무렵인 오후 6시, 한 남성이 슈퍼마켓과 번화가 곳곳을 돌며 무고한 시민들을 향해 화살을 마구 쏴 5명이 숨지고 2명이 부상했다.

출동한 경찰에 의해 30여분 만에 체포된 용의자는 37세의 덴마크 출신으로 확인됐다. 단독 범행이었으나 붙잡힐 당시 칼과 다른 무기들도 소지한 상태였다고 한다.
이미지 확대
13일(현지시간) 저녁 노르웨이 소도시 콩스베르그에서 화살 난사 테러가 발생, 5명이 숨지고 2명이 부상당했다. 범인이 도시를 활보하자 경찰은 도시 주변에 저지선을 쳤고 사건 발생 34분 뒤 체포했다. 콩스베르그 AFP 연합뉴스
13일(현지시간) 저녁 노르웨이 소도시 콩스베르그에서 화살 난사 테러가 발생, 5명이 숨지고 2명이 부상당했다. 범인이 도시를 활보하자 경찰은 도시 주변에 저지선을 쳤고 사건 발생 34분 뒤 체포했다.
콩스베르그 AFP 연합뉴스
한 목격자는 현지 TV에 “(용의자가) 사냥하듯 사람들에게 화살을 겨누고 쐈다”고 끔찍한 상황을 전했다. 사건이 벌어진 슈퍼마켓 옆집에 사는 학생은 “넷플릭스의 ‘오징어게임’을 보고 있었다. (게임처럼) 사이렌 소리가 나길래 TV를 크게 틀어 놓은 줄 알았다. 실제로 누군가 지옥처럼 비명을 지르는 소리를 들었고, 이어 경찰관의 고함 소리를 들었다”고 했다. 부상자 중 한 명은 당시 가게에 있던 비번 경찰관이었다.

30분 만에 사건이 일단락됐지만 노르웨이 전역은 10년 전 77명의 목숨을 앗아간 테러 참사를 떠올리며 가슴을 쓸어내렸다. 경찰국은 “국가에 위협될 만한 수준으로 변화가 있다는 징후는 현재 없다”면서도 전국의 모든 경찰관들에게 총기 소지 명령을 내렸다. 노르웨이 경찰은 평시 무장을 하지 않는다. 그런 만큼 “현지 공포 분위기는 극에 달했다”고 영국 BBC는 전했다.

이날은 마침 에르나 솔베르그 총리의 임기 마지막 날이었다. 솔베르그 총리는 기자회견을 열고 “많은 사람들이 두려워한다는 것을 이해하지만 경찰이 이제 통제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국민들을 달랬다. 경찰국도 “총기 소지 명령은 예방적 조치일 뿐이며 추가적으로 위협적인 상황이 발생할 징후는 없다”고 강조했다.

불과 몇 개월 전 노르웨이는 오슬로 정부 청사 폭탄 테러 10주기를 치렀다. 한 우익 극단주의자가 청사 앞에서 폭발물을 터뜨리고 노동당이 개최한 청소년 여름 캠프에서 총기를 난사해 77명을 살해했다. 노르웨이 전역의 교회에서 종이 울린, 전국적인 행사였다. 범인은 노르웨이 법정 최고형인 징역 21년이 무기한 연장될 수 있는 형을 선고받고 복역 중이다.
이지운 전문기자 jj@seoul.co.kr
2021-10-15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