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젤렌스키 “생후 3개월 아기 숨져 … 그들은 ‘라시스트’(러시아+파시스트)”

젤렌스키 “생후 3개월 아기 숨져 … 그들은 ‘라시스트’(러시아+파시스트)”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22-04-24 07:20
업데이트 2022-04-24 08: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키이우 지하철역 기자회견서 러 맹비난
“생후 3개월 아기 숨져... 러시아는 ‘나치’”
“푸틴과 대화 의지 있지만 마리우폴서 우리 군 살해하면 협상 없다”

기자회견하는 젤렌스키
기자회견하는 젤렌스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23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의 한 지하철역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키이우 EPA 연합뉴스
우크라이나 남부 항구도시 오데사에서 러시아군의 미사일 공격에 생후 3개월 아기를 포함한 8명이 숨지자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그들은 나치, 라시스트(Rashists·러시아인과 파시스트를 합친 단어)”라며 맹비난했다.

23일(현지시간) 영국 가디언과 파이낸셜타임스(FT) 등에 따르면 젤렌스키 대통령은 이날 수도 키이우의 한 지하철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데사에서의 미사일 공격으로 8명이 사망하고 18~20명이 부상을 입었다”면서 “그들(러시아군)은 생후 3개월 된 아기를 죽였다”고 밝혔다. 이어 “전쟁은 이 아기가 태어난 지 한 달이 됐을 때 시작됐다.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상상조차 할 수 있는가”고 강하게 비난했다. 우크라이나 군 당국에 따르면 이날 러시아군이 오데사의 군사시설과 주거용 건물 두 채를 향해 미사일을 발사했다.

러시아군이 저지른 민간인 학살과 고문, 강간 등에 대해서도 직설적으로 언급했다. 지난 21일 뉴욕타임스(NYT) 등 외신에 따르면 함락이 임박한 남부 항구도시 마리우폴 외곽의 한 마을 상공에서 촬영된 미국 위성업체 맥사 테크놀로지의 위성사진에는 300여개의 구덩이가 발견됐다. 표트르 안드류셴코 마리우폴 시장 고문은 “이들 대형 무덤은 숨진 마리우폴 민간인들을 위한 것”이라고 밝혀 마리우폴에서 민간인 수천 명이 숨져 집단 매장됐다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최소 5000명의 어린이를 포함한 약 50만명이 러시아군의 점령지에서 러시아의 영토와 돈바스의 친러 분리주의 국가(도네츠크·루한스크 인민공화국)으로 강제 추방됐다”고 밝혔다. 이어 “그들은 나치”, “라시스트”라면서 “(라시스트라는) 말은 새로운 단어지만 (러시아군의) 행동은 유럽에서 (파시스트들이) 80년전에 한 것과 똑같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23일(현지시간) 미사일 공격을 받은 우크라이나 남부 항구도시 오데사 주택가에서 잿빛 연기가 피어오르고 있다.(왼쪽) 소방대원들이 폭격으로 인한 화재를 진압하고 있다. 2022.4.24  트위터, 오데사시 공식 텔레그램 캡처
23일(현지시간) 미사일 공격을 받은 우크라이나 남부 항구도시 오데사 주택가에서 잿빛 연기가 피어오르고 있다.(왼쪽) 소방대원들이 폭격으로 인한 화재를 진압하고 있다. 2022.4.24
트위터, 오데사시 공식 텔레그램 캡처
젤렌스키 대통령 “외교적인 길과 군사적인 길이 있지만 건전한 정신의 소유자라면 누구나 항상 외교적인 길을 택할 것”이라면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만나 대화할 의지가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러시아군이 마리우폴에서 우리 군을 살해하거나 점령지에서 분리주의 국가를 세우기 위한 가짜 주민투표를 실시할 경우 협상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토니 블링컨 미 국무부 장관과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부 장관이 24일 키이우를 방문한다는 사실도 공개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내일 미 국무장관·국방장관과 만난다. 그들이 빈손으로 오지 않길 바란다”면서 서방의 무기 지원을 촉구했다.

김소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