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푸틴은 절대적으로 이성적… 우크라 점령 넘어 옛 소련 복원 신념”

“푸틴은 절대적으로 이성적… 우크라 점령 넘어 옛 소련 복원 신념”

이정수 기자
이정수 기자
입력 2022-06-09 10:36
업데이트 2022-06-09 10: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티모셴코 전 우크라 총리 英매체 인터뷰
“중·동부 유럽 통제하려는 지정학적 목표”
“이번 전쟁은 자유세계가 악을 끝낼 기회”

율리야 티모셴코 전 우크라이나 총리. EPA 연합뉴스
율리야 티모셴코 전 우크라이나 총리. EPA 연합뉴스
‘오렌지 혁명’의 주역인 율리야 티모셴코 전 우크라이나 총리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궁극적 목표는 옛 소련 시절 영토를 복원하는 것이라고 8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가디언과의 인터뷰에서 말했다.

티모셴코 전 총리는 인터뷰에서 우크라이나 전쟁을 일으킨 푸틴 대통령이 제정신이 아니라는(crazy) 일각의 관측을 일축하면서 “푸틴은 절대적으로 이성적이고 차갑고 잔인한 ‘검은 악’”이라고 묘사했다.

티모셴코 전 총리는 이어 “그는 자신의 어두운 논리에 따라 행동한다”며 “역사적 사명에 이끌려 제국을 만들고 싶어하고, 그것은 내면의 깊은 욕망과 신념에서 비롯된다”고 덧붙였다.

2004년 우크라이나 시민혁명인 오렌지 혁명의 주역이자 대표적인 친서방 정치인인 티모셴코 전 총리는 과거 푸틴 대통령과 여러 차례 단독 면담을 한 바 있다.

티모셴코 전 총리는 푸틴 대통령이 소련 국가보안위원회(KGB) 요원 출신임을 언급하면서 면담할 때면 “늘 말에 조심스러웠고, 녹음 당할 수도 있다고 의심했다”고 회상했다.

티모셴코 전 총리는 푸틴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영토를 장악하고 친서방 정부를 무너뜨리는 것 이상이라고 분석했다. 우크라이나뿐 아니라 벨라루스, 조지아, 몰도바, 그리고 발트 3국(에스토니아·라트비아·리투아니아)을 포함한 중·동부 유럽을 통제하는 것이 푸틴 대통령의 지정학적 목표라는 주장이다.

젤렌스키 볼로디미르 대통령과 2019년 대선에서 맞붙은 정치적 라이벌인 티모셴코 전 총리는 이번 전쟁에서 수도 키이우에 남기로 한 젤렌스키 대통령의 결정이 중요했다고 평가했다.

티모셴코 전 총리는 러시아의 침공 직후 야당 인사들과 함께 젤렌스키 대통령 및 대통령실 관계자들을 만났다. 그는 “우리는 서로를 끌어안고 악수를 했다. 모두 놀랐고 창백했고 두려웠다”면서 “누구도 키이우를 떠날 생각이 없었다. 우리는 승리를 위해 힘을 합치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는 “믿기 힘든 단결”이라며 러시아에 대한 미국 등 서방의 단합을 높이 평가했다. 특히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를 특별히 언급하고 미국, 캐나다, 폴란드를 지목하며 “우리는 영국을 범우크라이나 가족의 일부로 여긴다”고 추켜세웠다.

최근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러시아에 굴욕감을 줘선 안 된다’고 한 발언과 독일·프랑스의 무기 지원이 더디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유럽이 최악의 안보 위기를 겪는 가운데 이들 국가를 배척해선 안 된다고 감쌌다.

티모셴코 전 총리는 “이번 전쟁을 끝낼 유일한 방법은 러시아군을 격퇴하는 것뿐”이라며 “푸틴과의 평화협상 같은 것은 있을 수 없다. 수년 후 새로운 전쟁을 불러올 뿐”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한 “이번 전쟁은 우리의 영토와 자유를 위한 위대한 전투인 동시에 자유세계가 악을 끝장낼 수 있는 역사적 기회”라고 호소했다.
이정수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