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파티게이트’ 英 존슨 총리, 송별 파티 하느라 폭염 긴급회의 ‘노쇼’

‘파티게이트’ 英 존슨 총리, 송별 파티 하느라 폭염 긴급회의 ‘노쇼’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22-07-18 17:35
업데이트 2022-07-18 17: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폭염 긴급회의 불참한 채 별장서 송별 파티

이미지 확대
보리스 존슨 총리. EPA 연합뉴스
보리스 존슨 총리.
EPA 연합뉴스
영국에 사상 처음으로 적색 폭염 경보가 발령된 가운데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긴급 국무회의에 불참한 채 자신의 송별 파티를 열어 또다시 비판의 도마에 올랐다. 코로나19 봉쇄 기간 중 술판을 벌인 이른바 ‘파티게이트’로 총리직에서 물러나게 된 존슨 총리가 국가적인 재난을 뒤로 한 채 파티를 즐기는 과오를 되풀이한 셈이다.

17일(현지시간) 영국 스카이뉴스와 AFP통신 등에 따르면 존슨 총리는 지난 주말 런던 북동부 버킹엄셔에 있는 총리의 별장인 ‘체커스’에서 자신의 송별 파티를 열었다. 존슨 총리 부부는 지난주 초 집권 보수당 인사들에게 초청장을 보내 배우자 및 자녀들을 데려올 수 있다고 안내했다. 체커스는 영국 총리의 지방 관저로, 실내 수영장과 넓은 잔디밭 등을 갖춰 국빈 초청 연회나 내각 회의 등에 쓰인다.

영국은 18일과 19일 기온이 사상 최고 기록인 섭씨 41도까지 치솟을 것으로 예상되면서 전례 없는 폭염으로 ‘초비상’이 걸린 상황이다. 16일 영국 정부는 긴급안보회의인 ‘코브라 회의’를 열었지만 존슨 총리가 불참하면서 킷 맬서스 국무조정실장이 대신 회의를 주재했다. 영국은 런던 등 일부 지역에 사상 처음으로 폭염 최고 경보인 적색경보를 발령하고 국민들에게 외출 자제 등을 당부했다.

안젤라 레이너 노동당 부대표는 “존슨 총리가 또 행방불명됐다. 영국이 들끓을 때 파티를 준비하고 있다”면서 “좀비 보수당 정부가 국가의 비상사태에 신속하고 단호하고 대응하고 있는지 국민들은 신뢰하지 않을 것”이라고 맹비난했다.

존슨 총리는 ‘파티게이트’ 논란에 이어 부적절한 인사와 거짓 해명 논란으로 뭇매를 맞다 지난 7일 사임 의사를 밝혔다. 보수당이 차기 총리를 선출할 때까지 총리직을 이어가겠다는 의사를 밝혔지만, 보수당 안팎에서는 존슨 총리가 즉시 총리직에서 물러나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김소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