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성전환 선수 여성부 출전 금지했더니… 법적 분쟁 휘말린 英럭비연맹

성전환 선수 여성부 출전 금지했더니… 법적 분쟁 휘말린 英럭비연맹

이정수 기자
이정수 기자
입력 2022-09-06 16:58
업데이트 2022-09-06 17: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트랜스젠더 선수 “평등법 보장한 권리 침해”
연맹 “성전환 선수 출전과 공정성 양립 못해”

호주 애들레이드 오벌에서 열린 여성 럭비대회 오레일리컵 경기에서 호주와 뉴질랜드 팀이 겨루고 있다.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2022.8.27 EPA 연합뉴스
호주 애들레이드 오벌에서 열린 여성 럭비대회 오레일리컵 경기에서 호주와 뉴질랜드 팀이 겨루고 있다.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2022.8.27 EPA 연합뉴스
잉글랜드의 럭비풋볼연맹(RFU)이 남성에서 여성으로 성전환한 선수의 여성부 출전을 금지했다가 법적 분쟁에 휘말렸다.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트랜스젠더 럭비 선수 줄리 커티스(52)는 RFU 측에 ‘소송 전 조서’(Pre Action Protocol·PAP)를 보냈다.

PAP는 영국 사법 체계에서 소송 전 원고의 입장을 명확히 전하면서 해당 문제를 해결하라고 촉구하는 법적 문서다.

커티스는 이 문서에서 여성으로 성을 바꾼 선수를 국내 경기에서 배제하겠다는 RFU의 결정은 2010년 제정된 ‘평등법’이 보장한 권리를 침해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영국 평등법은 성전환자에 대한 차별을 금지하고 있다.

체력·체격 차이로 인해 공정성, 선수 안전 등을 보장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성전환 선수 출전 제한이 허용된다. 다만 커티스는 RFU가 이런 당위성을 입증하지 않고 임의로 출전 금지 조치했다고 주장했다.

RFU 측은 “대리인을 통해 강력히 우리 입장을 변호하겠다”며 맞섰다.

앞서 RFU는 지난 7월 ‘공정한 경쟁’이라는 명분으로 남성에서 여성으로 성전환한 선수의 여성부 출전을 금지했다.

당시 RFU는 “2020년부터 설문을 통해 1만 1000여건의 응답을 검토했다”며 “여러 연구도 함께 살핀 결과, 여성으로 태어난 사람과 성전환자 사이에 신체·체력·힘 부문에서 차이가 있다는 결론에 이르렀다”고 했다.

그러면서 “남성 호르몬 억제 요법을 쓰더라도 이런 차이가 유지된다고 결론지었다. 이런 과학적 근거들은 럭비 종목에서 성전환 선수의 여성부 출전이 공정성·선수 안전과 양립할 수 없다는 사실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커티스는 영국에서 공식 선수로 등록된 7명의 성전환자 중 한 명으로 해당 조치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 인물이라고 텔래그래프는 전했다.
이정수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