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프리고진 편든 대장 구금… 푸틴, 보복·숙청 개시

프리고진 편든 대장 구금… 푸틴, 보복·숙청 개시

임병선, 이재연 기자
입력 2023-06-29 23:48
업데이트 2023-06-29 23: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수로비킨 항공우주군 총사령관
반란 준비 방관 의혹 사흘째 수감

바그너그룹 해체 작업에도 박차
중동·중남미·아프리카 용병 인수

이미지 확대
알렉세이 수로비킨 러시아 항공우주군 총사령관(대장)
알렉세이 수로비킨 러시아 항공우주군 총사령관(대장)
하루 반란을 일으킨 러시아 용병기업 바그너그룹에 대한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보복과 숙청이 시작됐다. 예브게니 프리고진이 이끄는 바그너그룹이 반란을 준비 중이란 사실을 알아채고도 방관했다는 의혹을 받아 온 알렉세이 수로비킨 러시아 항공우주군 총사령관(대장)이 체포돼 사흘째 구금 중인 것으로 28일(현지시간) 알려졌다.

모스크바 타임스는 러시아 국방부와 가까운 소식통의 말을 인용해 지난 1월 사실상 강등된 수로비킨 대장이 반란 사태와 관련돼 체포됐다고 전했다. 군사블로거 블라디미르 로마노프는 앞서 바그너 용병들이 반란을 멈춘 바로 다음날인 지난 25일 수로비킨이 체포돼 모스크바 레포르토보 구치소에 갇혀 있다고 주장했다.

전날 뉴욕타임스(NYT)는 미국 정부의 전현직 관리들의 말을 인용해 수로비킨이 반란 계획을 미리 알았으며, 반란 실행을 도왔을 가능성에 대해 미 정보당국이 파악 중이라고 보도했다. 크렘린 대변인은 “많은 추측과 가십 중 하나”라고 일축했다.

그러나 친러시아 성향의 군사전문 텔레그램 채널 ‘리바리’는 이번 반란과 관련해 숙청이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반란을 막는 데 ‘결단력 부족’을 드러낸 군 인사를 색출하려는 움직임의 일환이라는 것이다.

수로비킨은 지난해 10월 우크라이나전 총사령관을 맡았다가 올해 1월 발레리 게라시모프 총참모장과 교체돼 부사령관으로 밀려났다. 러시아군이 우크리아나 헤르손에서 수세에 몰려 퇴각했을 때 쉽지 않은 작전을 잘 이끌었는데도 3개월 만에 경질돼 석연치 않다는 반응이 나왔다. 시리아에서 인연을 맺어 가까워진 프리고진과의 사이를 의심받았기 때문이란 해석도 제기됐다.

군 수뇌부를 무능하다고 싸잡아 비난했던 프리고진은 수로비킨에 대해서만은 “군에서 가장 유능한 지휘관”, “조국에 충성하며 봉사하기 위해 태어난 인물” 등으로 극찬했다. 수로비킨은 아프가니스탄 전쟁, 체첸 분리주의자 진압, 시리아 내전 등에서 잔인함과 유능함을 함께 보여 줘 인류 최후의 전쟁을 빗댄 ‘아마겟돈 장군’으로 불렸다.

한편 러시아 정부는 바그너 해체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중동과 아프리카, 중남미와 카리브해에까지 뻗어 있는 용병사업을 인수하는 절차에 나섰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최근 러시아 외교부 고위 관계자가 시리아를 찾아 바샤르 알아사드 대통령에게 용병사업의 관리 주체가 바뀔 것이란 메시지를 전달했다.

러시아 정부는 그동안 온갖 더러운 일을 수행하는 바그너그룹을 아프리카와 중동 외교의 지렛대로 활용했지만, 이들과의 관계를 부인하는 데 급급했다. 하지만 무장반란 이후 용병사업 네트워크를 유지하면서 정부가 직접 관장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아프리카 등에 군사적 지원을 계속해 영향력을 놓치지 않되 국방부가 관리에 나선다는 것이다. 미 브루킹스 연구소의 페데리카 파사노티 선임연구원은 “아프리카 지도자들도 바그너 용병들을 필요로 한다”고 설명했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이날 바그너그룹 반란에 대해 “프리고진은 푸틴처럼 우크라이나, 아프리카, 시리아에서 끔찍한 잔혹 행위를 저지른 인물”이라고 비판하며 “이번 일이 러시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궁극적으로 그들 내부의 문제”라고 평가했다.
임병선 선임기자·워싱턴 이재연 특파원
2023-06-30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