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佛 경찰 총격에 17세 소년 사망… 곳곳 이틀째 격렬 시위

佛 경찰 총격에 17세 소년 사망… 곳곳 이틀째 격렬 시위

임병선 기자
입력 2023-06-29 23:48
업데이트 2023-06-29 23: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검문 피하려고 차 출발하자 총 쏴
“경찰에게 돌진해 발사” 거짓 해명
마크롱·음바페 “일어나선 안 될 일”
방화·경찰 규탄… 최소 180명 체포

이미지 확대
28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 외곽 낭테르에서 한 소방관이 경찰에게 총격을 받아 숨진 17세 소년의 사고에 항의하는 시위대에 의해 불이 난 차량에 다가가 진화 작업을 벌이고 있다. 낭테르 로이터 연합뉴스
28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 외곽 낭테르에서 한 소방관이 경찰에게 총격을 받아 숨진 17세 소년의 사고에 항의하는 시위대에 의해 불이 난 차량에 다가가 진화 작업을 벌이고 있다.
낭테르 로이터 연합뉴스
프랑스 파리 외곽 낭테르에서 교통 검문을 피해 달아나던 10대가 경찰이 쏜 총에 맞아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부터 프랑스 축구 대표팀 주장인 킬리안 음바페(파리 생제르맹)까지 있어서는 안 될 일이 일어났다고 개탄했고 경찰을 규탄하는 과격 시위가 이틀째 낭테르와 남부 툴루즈, 북부 릴 등에서 벌어졌다.

28일(현지시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올라온 영상에는 전날 경찰관 2명이 도로에서 멈춰 세운 차가 앞으로 가자 운전석을 향해 총구를 겨눴던 경찰관이 방아쇠를 당기는 장면이 담겼다. AFP통신은 “네 머리에 총알이 박힐 것”이라고 말하는 목소리도 녹음됐다고 보도했다.

경찰은 처음에 운전자가 차를 몰고 경찰관들을 향해 돌진하는 바람에 총을 쐈다고 설명했지만 영상 속에는 운전자가 빠른 속도로 출발하는 장면만 담겨 거짓 해명을 했다는 논란이 일었다.

당시 운전대를 잡았던 알제리계 소년 나엘 M(17)은 총성이 들리고 나서 수십m를 이동한 뒤 어딘가에 부딪혔고 얼마 지나지 않아 숨을 거뒀다.

경찰은 나엘이 교통법규를 위반했다고 보고 불러 세웠다. 나엘이 운전한 차량은 렌터카였고 그 안에는 다른 두 명이 타고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한 명은 도주했으며 다른 한 명은 나엘과 같은 미성년자로 경찰에 붙잡혀 조사를 받은 뒤 풀려났다.

나엘의 사망 소식이 알려진 당일 낭테르 등에서는 경찰을 규탄하는 시위가 산발적으로 열렸고, 일부 지역에서는 버스 정류소를 망가뜨리고 주차된 차에 불을 지르는 등 분위기가 험악해졌다. 이틀째 시위로 180명 이상이 체포됐다. 경찰 170여명도 다쳤다. 다급해진 경찰은 진압 인력 4만명을 풀기로 했다. 검찰은 나엘에게 총을 쏜 경찰관(38)을 체포해 과실치사 혐의로 조사하고 있다. 그가 총기를 사용할 법적 조건을 충족하지 못한 것도 확인됐다.

마크롱 대통령은 “설명할 수 없고 용서할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음바페는 트위터에 “나의 프랑스가 아프다”고 적으며 유족에게 애도를 표했다. 지난해에만 경찰의 교통정리를 따르지 않은 13명이 총에 맞아 사망했는데, 2017년 개정된 경찰관의 총기 사용 권한 확대 법안이 사고 요인으로 지목된다.
임병선 선임기자
2023-06-30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