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쿠란 소각 남성 “반발 예상했다…이라크대사관 앞에서 또 불태울 것”

쿠란 소각 남성 “반발 예상했다…이라크대사관 앞에서 또 불태울 것”

임병선 기자
입력 2023-06-30 10:14
업데이트 2023-06-30 12: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튀르키예의 NATO 가입 허용하려던 움직임에 ‘찬물’

이미지 확대
스웨덴 경찰이 지난 28일(현지시간) 스톡홀름에서 열린 시위 도중 이슬람 경전 쿠란을 불태우던 살완 모미카를 체포하자 시위 참가자들과 취재진이 카메라에 담으려 하고 있다. 스톡홀름 EPA 연합뉴스
스웨덴 경찰이 지난 28일(현지시간) 스톡홀름에서 열린 시위 도중 이슬람 경전 쿠란을 불태우던 살완 모미카를 체포하자 시위 참가자들과 취재진이 카메라에 담으려 하고 있다.
스톡홀름 EPA 연합뉴스
스웨덴 수도 스톡홀름에서 이슬람교 경전 쿠란을 소각해 논란을 일으킨 이라크 출신 남성이 추가로 쿠란을 불태울 계획이라고 29일(현지시간) 밝혔다.

AFP 통신에 따르면 살완 모미카(37)는 이날 스웨덴 언론 익스프레센과 인터뷰를 통해 자신의 행동이 반발을 초래할 것이라는 점을 알고 있었다며 “수천건의 살해 협박을 받았다”고 했다. 이어 “열흘 안에 스톡홀름 주재 이라크 대사관 앞에서 이라크 국기와 쿠란을 불태우겠다”고 말했다.

몇년 전 스웨덴으로 이주한 그는 쿠란 소각이 증오 범죄나 어떤 집단을 겨냥한 선동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이어 “경찰은 (쿠란) 소각이 증오 범죄인지에 대해 조사할 권한이 있다. 그들이 맞을 수도 있고 틀릴 수도 있다”며 결국 증오 범죄 여부에 대한 결정은 법원에 달렸다고 강조했다.

그는 전날 스톡홀름의 한 모스크 외곽에서 열린 시위 도중 쿠란을 불태웠다. 200여명이 참가한 이 시위는 메카 성지순례 이후 열리는 이슬람 최대 명절인 이드 알 아드하에 맞춰 기획된 것으로 알려졌다.

스웨덴 당국은 표현의 자유 보장 차원에서 시위를 허락했다면서 시위 참가자들의 위법 행위에 대해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우디아라비아, 이란, 튀르키예 등 이슬람 국가들은 쿠란 소각 시위를 강도 높게 비판했다. 수니파 종주국인 사우디아라비아는 이날 성명을 내고 “증오와 차별을 부추기고 국가 간 상호 존중을 훼손하는 행위”라면서 “이런 혐오스러운 행위는 어떤 이유로도 정당화할 수 없다”고 날을 세웠다.

이라크에서는 쿠란 소각에 항의하는 시위대가 이날 수도 바그다드에 있는 스웨덴 대사관에 난입했다. 이들은 대사관에 약 15분 머무르며 “우리의 헌법은 쿠란” 등이 적힌 메시지를 읽은 뒤 보안 인력이 배치되자 대사관을 떠났다. 일부는 대사관 밖에서 성소수자를 상징하는 ‘무지개 깃발’을 불태우기도 했다.

이라크 외무부는 이날 자국 주재 스웨덴 대사를 소환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전했다. 이라크 외무부 대변인은 스웨덴 정부를 향해 모미카가 이라크 법에 따라 재판을 받을 수 있도록 그의 신병을 넘기라고 촉구했다.

매슈 밀러 미국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스웨덴 당국이 시위를 허가한 것은 표현의 자유를 지지한 것이지만, 그런(경전 소각) 행동을 승인한 것은 아니었다”며 개탄스럽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은 해당 시위가 공포 환경을 조성해 무슬림과 기타 소수 종교인이 종교의 자유를 행사할 역량에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본다”고 우려했다.

튀르키예는 레제프 아이이프 에르도안 대통령까지 나서 쿠란 소각 시위를 강하게 비난하고 있고, 하칸 피단 외무장관은 스웨덴 당국이 공범이라고 주장하며 반이슬람 행동을 용납할 수 없다고 반발했다.

시아파 맹주국인 이란의 나세르 칸아니 외무부 대변인도 “이슬람권 국가들이 신성시하는 성지순례 기간에 신성모독을 한 것은 용납할 수 없다”며 “쿠란에 대한 모욕은 증오를 조장하며 진정한 인권에도 반하는 것”이라고 가세했다.

현재 사우디 메카에서는 160개국 무슬림 200만명이 정기 성지순례(하지)에 참여하고 있다.

특히 이번 쿠란 소각 사태가 목전에 다다른 스웨덴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가입에 중대한 걸림돌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스웨덴은 나토 가입을 신청했지만, 나토 회원국인 튀르키예의 반대에 부닥쳐 있다. 서방은 다음달 리투아니아 빌니우스에서 열리는 나토 정상회의를 계기로 튀르키예를 설득해 스웨덴의 가입을 마무리짓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는 상황이었다.
임병선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