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학자 “정부문서에 없다고 위안부 강제동원 없었나”

日학자 “정부문서에 없다고 위안부 강제동원 없었나”

입력 2014-01-19 00:00
업데이트 2014-01-19 17: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야마다 메이지大교수, 아베내각 위안부 입장 맹점 지적

“일본 정부가 발견한 자료에 위안부 강제연행을 보여주는 기술이 없다는 사실과 위안부 강제연행이 없었다는 것은 별개의 문제다.”

야마다 아키라(山田郞) 메이지(明治)대 문학부 교수(일본 근대사 전공)는 19일 도쿄 메이지(明治)대에서 ‘무라야마 담화를 계승·발전시키는 모임’ 주최로 열린 공개학습회에서 이렇게 말하면서 일본군 위안부에 대한 아베 정권의 입장이 위안부 진실 왜곡의 출발점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2007년 3월 당시 제1차 아베 내각은 각의(국무회의) 의결을 거친 정부 답변서에서 “정부가 발견한 자료 중에는 군이나 관헌의 이른바 (위안부) 강제연행을 직접 보여주는 듯한 기술은 찾아볼 수 없었다”고 밝힌 바 있다. 현재의 제2차 아베 내각도 이 입장을 그대로 계승하고 있다.

야마다 교수는 ‘위안부 강제연행을 보여주는 자료가 없다’는 정부의 입장이 ‘위안부 강제연행은 없었다’, ‘여성들이 자유의사에 따라 위안부가 됐다’는 논리로 변질되고, 궁극적으로는 ‘위안부가 일반적인 매춘과 같다’는 주장으로 왜곡돼 통용되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그는 ‘일본군 위안부가 당시에 필요했다’는 작년 하시모토 도루(橋下徹) 일본유신회 공동대표(오사카 시장)의 망언이 이 같은 왜곡의 흐름 속에서 나왔다고 분석했다.

야마다 교수는 위안부 강제동원을 보여주는 “여러 증언들이 있는데, 관헌의 자료만으로 판단하는 것은 위험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위안부 강제연행을 입증하는 정부 자료가 발견되지 않았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군과 내무성이 패전 후 일본에 불리한 자료들은 대거 폐기했다”며 “불리한 자료를 폐기할 충분한 시간이 있었고 실제로 각종 자료를 폐기했다는 당사자들의 증언이 있다”고 반박했다.

야마다 교수는 또 “아베 총리가 전후 70주년인 내년에 ‘아베 담화’를 발표하려는 것은 확실하다”며 아베 담화에 의해 1995년 식민지배와 침략을 인정하고 사죄한 무라야마(村山) 담화에 담긴 역대 일본 정부의 입장이 번복될 가능성을 우려했다.

그는 무라야마 담화가 “국제적 신뢰관계 창출의 출발점”이었다면서 “역사인식 문제는 국제적 신뢰관계 구축의 토대”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