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육상자위대 ‘림팩’ 첫 참가 속내는 센카쿠 탈환 대비 훈련

日 육상자위대 ‘림팩’ 첫 참가 속내는 센카쿠 탈환 대비 훈련

입력 2014-02-07 00:00
업데이트 2014-02-07 01: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6~8월 美 해병대·中도 참가

일본 육상자위대가 처음으로 환태평양합동훈련(림팩)에 참가한다. 중국과 영유권 갈등 지역인 센카쿠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의 유사시 상황에 대비하는 측면이 큰데, 이 훈련에는 중국 해군도 참가할 예정이어서 중국군의 눈앞에서 미·일이 ‘센카쿠 탈환 훈련’을 실시하는 미묘한 상황이 전개될 전망이다.

육상자위대는 오는 6~8월 미국 하와이 주변 해역에서 열리는 림팩에서 미국 해병대와 수륙양용 훈련을 실시한다고 산케이신문이 6일 보도했다. 육상자위대는 훈련기간 열리는 다국 간 훈련과는 별개로 미국 해병대와 약 1개월간 하와이 주변 해역에서 미군 함정을 활용한 상륙 훈련과 사격 훈련 등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신문은 전했다. 이번 훈련에는 규슈와 오키나와 방어를 책임지는 서부방면대 산하 부대가 참가할 예정이다.

미군 주도로 1971년부터 격년으로 진행돼 온 림팩은 한·미·일 포함 10개국 이상이 참가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해상훈련이다. 주로 잠수함·항공기 공격 대처, 미사일 발사 등의 전술훈련이 실시된다. 일본은 1980년부터 해상자위대를 훈련에 참가시켜왔지만 집단적 자위권 행사를 금지하는 헌법 해석의 제약 때문에 참가 범위를 대해적 훈련과 재해 시 구조 등에 한정해 왔다. 이번에 육상자위대가 처음으로 림팩에 참가, 수륙양용훈련을 하는 것은 센카쿠열도를 둘러싸고 일어날 수 있는 만약의 상황에 대비하기 위한 것이다.

앞서 NHK는 중국이 올해 림팩에 해군 병원선을 포함, 함선 3∼4척을 파견할 방침임을 미국 측에 통보했다고 지난달 22일 보도했다.

도쿄 김민희 특파원 haru@seoul.co.kr

2014-02-07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