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베 “헌법개정안 국회 발의 마지막 단계”

아베 “헌법개정안 국회 발의 마지막 단계”

입력 2015-02-21 11:03
업데이트 2015-02-21 11: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20일 헌법개정안 국회 발의가 ‘마지막 단계’에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아베 총리는 이날 중의원 예산위원회 답변에서 개헌안을 국민투표에 부칠 법률이 이미 마련돼 있는 상태라면서 “어떤 조항으로 (개헌안을) 국민투표에 부치든, 국회발의를 하든 최후의 과정에 있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개헌 시기, 개헌 항목 등에 대해서는 “국회 헌법심사회에서 논의해주기 바란다”고 구체적인 언급을 삼갔다.

개헌과 관련, 집권 자민당은 “국민 각계각층의 폭넓은 이해를 얻어가면서 개헌을 추진한다”고 명기한 2015년 운동방침(안)을 정했다고 아사히(朝日)신문이 21일 보도했다.

올해로 창당 60주년을 맞은 자민당은 오는 3월 8일 당대회에서 정식 결정될 이 운동방침에 개헌 분위기를 확산시키기 위한 ‘개헌 찬동자 확대 운동 추진’을 포함시켰다.

한편 20일 중의원 예산위에서는 야당 민주당 측이 전날 민주당 의원 질의 과정에서 아베 총리가 야유를 보낸 데 대해 “언어도단이다. (총리의) 그릇이 작다”고 총리의 반성을 요구했다.

아베 총리는 19일 민주당 의원이 니시카와 고야(西川公也) 농림수산상의 탈법 정치헌금 수수의혹을 따지자, 과거 민주당의 정치헌금 사건을 들먹이며 야유를 보내 오시마 다다모리(大島理森)예산위원장으로부터 주의를 받았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