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베, 고노담화 똑같은 취지로 말한 것 아니라고 생각”

“아베, 고노담화 똑같은 취지로 말한 것 아니라고 생각”

입력 2015-05-05 10:56
업데이트 2015-05-05 10: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본 야당의원 겜바 고이치로, 워싱턴DC 세미나서 언급 미일관계 점검 세미나 잇따라…미국 내 우호여론 심기

일본 제1야당인 민주당의 겜바 고이치로 의원은 4일(현지시간)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고노 담화를 문자 그대로 같은 취지로 말했다고 할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노다 내각 때 외무상을 지낸 겜바 의원은 이날 워싱턴DC 브루킹스연구소에서 열린 ‘미일 관계의 장래’ 세미나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이는 워싱턴DC의 유력 정보지 ‘넬슨리포트’를 만드는 크리스 넬슨이 “아베 총리가 미일 정상회담 후 기자회견과 미 의회연설을 통해 영어로 ‘고노 담화와 무라야마담화를 계승(uphold)하며 수정(revise)하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는데 영어단어 uphold를 일본어로 번역하면 영어만큼 뜻이 강하지 않을 수 있고 그래서 우려를 하고 있다.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물은 데 대한 답변과정에서 나왔다.

겜바 의원의 이 발언은 아베 총리가 ‘위안부 모집과 이송, 관리를 본인들의 의사에 반해 강압에 의해 이뤄졌다’고 적시한 1993년 고노 담화의 정신을 오해의 소지 없이 분명하게 계승하겠다는 의사를 밝히지 않은 점을 비판한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의 오카다 가쓰야 대표도 앞서 지난달 29일 아베 총리의 미 의회 상·하원 합동연설 직후 ‘앞선 대전(大戰)에 대한 통절한 반성(deep remorse)’, ‘자신의 행위가 아시아 여러 나라 국민에게 고통을 준 사실’, ‘역대 총리와 (생각이) 전혀 다르지 않다’ 등의 언급을 거론하면서 아베 총리 발언의 의미가 명확하지 않다고 지적한 바 있다.

아베 총리는 의회 연설에서 “우리의 행위가 아시아 국가의 국민에게 고통을 주었다”면서 “우리는 그것을 외면해서는 안 된다. 이런 측면에서 역대 총리들에 의해 표현된 관점들을 계승하겠다”고만 밝혔다.

아베 총리의 측근 중 한 명인 니시무라 야스토시 일본 내각 부대신은 다만 똑같은 질문에 대해 “아베 총리가 지금까지 국내외에서 말한 것을 보면 고노 담화, 무라야마 담화를 전체로서 그 취지에 동의했다고 말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해 아베 총리의 입장을 옹호했다.

이런 가운데 아베 총리의 방미 이후 미국 내에서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미일 방위협력지침(가이드라인) 등 미일 동맹의 주요 이슈를 짚는 세미나가 잇따라 열리고 있어 주목된다.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가 지난 1일 ‘아베 방미 이후의 미일안보협력’ 세미나를 개최한 데 이어 오는 7일에는 카네기평화연구재단이 ‘미일 동맹을 위한 새로운 군사 기술’이라는 주제의 세미나를 연다.

세미나에는 일본의 정·관계 인사들도 직접 참석, 일본이 본격적으로 우호적인 여론 심기에 나선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실제 이날 브루킹스 세미나에 참석한 제프리 베이더 전 백악관 아시아담당 선임보좌관은 “아베 총리가 역사 문제를 언급했고, 특히 1930년대와 1940년대에 일본이 한 행위에 대해 깊은 반성(remorse)의 뜻도 나타냈다. 위안부를 명확하게 언급한 고노 담화도 수용했다”고 평가했다.

그는 또 “개인적으로 볼 때 아베 총리가 한 것은 충분했다. 미국 청중 입장에서는 충분했다”면서 “더 이상 기대할 수는 없다. 모든 사람이 아베 총리가 오기 전에 어떤 기준을 설정해 놓았을 텐데 아베 총리가 그 기준을 충족했다”고 말했다.

그는 “물론 한국과 중국입장에서는 그들의 시각이 있을 수 있고 일본은 계속해서 이 점을 인식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베이더 전 보좌관의 이 같은 인식은 아베 총리에 대한 한국과 중국 등 주변국의 비난 여론을 의식하지 않은 것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특히 2007년 위안부 결의안을 주도한 마이크 혼다(민주·캘리포니아) 하원의원은 물론이고 에드 로이스(공화·캘리포니아) 하원 외교위원장과 하원 외교위 민주당 간사인 엘리엇 엥겔(뉴욕) 의원까지 나서 일본군 위안부 강제동원에 대해 사죄하지 않은 아베 총리를 비판하는 상황과도 맞지 않다는 지적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