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욱일기, 올림픽 경기장 반입 재고를”… 韓 지지한 도쿄신문

“욱일기, 올림픽 경기장 반입 재고를”… 韓 지지한 도쿄신문

김태균 기자
입력 2019-09-25 17:52
업데이트 2019-09-26 02: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설서 “역사적 경위 때문에 주변국 반발, 베이징 땐 반입 금지… 도쿄 허용은 모순”

한국 정부가 2020년 도쿄올림픽·패럴림픽 경기장에 전범기인 욱일기를 반입하지 못하게 해 달라고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 요청한 가운데 일본 주요 언론인 도쿄신문이 사설을 통해 한국의 입장을 지지했다.

도쿄신문은 25일 ‘올림픽과 욱일기…반입 허용의 재고를’이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욱일기는 역사적인 경위가 있기 때문에 경기장 반입을 허용하면 주변국의 반발을 부를 수 있다”며 “대회의 성공을 위해서라도 반입 허용의 재고를 (일본 정부에) 요구한다”고 밝혔다. 도쿄신문은 “일본 정부는 욱일기가 민간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어 정치적 선전물이 아니라고 주장하지만, 옛 일본군 군기 등으로 사용됐다는 것은 역사적인 사실”이라며 “지금도 군국주의와 국가주의의 상징으로 (극우세력의 집회 등에) 자주 등장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풍어 기원 깃발이나 회사 깃발 등에 사용되는 경우는 태양의 광선을 상징하는 디자인의 일부분에 불과해 욱일기 자체가 민간에 널리 보급돼 있다는 일본 정부의 주장에 무리가 있다”고 비판했다.

도쿄신문은 2017년 4월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에 출전한 일본팀 가와사키 프론탈레의 응원단이 경기장에서 욱일기를 펼친 데 대해 AFC가 벌금을 부과한 사례도 소개했다. 또 2008년 베이징올림픽 당시 주중 일본대사관이 자국 응원단에 욱일기를 경기장에 들이지 말라고 요청한 사실을 들며 “해외에서 열리는 대회는 안 되지만 자국 개최 대회는 문제없다는 자세에는 모순이 있다”고 일본 정부의 이율배반적인 태도를 꼬집었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2019-09-26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