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로나 부실 대처에… 연립여당도 ‘아베 때리기’

코로나 부실 대처에… 연립여당도 ‘아베 때리기’

김태균 기자
입력 2020-03-05 01:48
업데이트 2020-03-05 04: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참의원 예산위에서 쓴소리·불만 쏟아져

“국가적 위기… 아베 적극적으로 나서야”
아베 신조 캐리커처
아베 신조 캐리커처
집권 자민당 총재로 역대 최장수 재임 기록을 이어 가고 있는 아베 신조(얼굴) 일본 총리의 당내 카리스마가 급속히 약화되고 있다. 내년 9월까지인 3연임 임기를 절반쯤 남겨놓은 시점에서 그를 바라보는 여당 의원들의 시선이 예전 같지 않다.

정권 안팎의 각종 비리·부정과 총리 본인의 부적절한 언행 등에 대한 불만이 부글부글 끓어 온 터에 이번에 코로나19 부실 대응이란 악재가 겹쳐진 탓이다.

지난 3일 도쿄 국회의사당에서 열린 참의원 예산위원회는 보기 드문 모습이 여당 의원들에 의해 연출됐다. 아베 총리에게 우호적인 짜고 치기식 질문보다는 비판과 지적들이 줄을 이었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정권 지지율이 급강하한 데 따른 우려의 반영이었다.

아베 정권에서 방위성 정무관(차관급)까지 지낸 야마다 히로시 의원은 코로나19 대응에 총리가 좀더 적극적으로 나서라고 지적했다. 이에 아베 총리가 “후생노동상 등이 나의 지휘 아래 적절하게 발표를 하고 있다”고 하자 야마다 의원은 정색을 하며 “후생노동상 수준으로는 안 된다. 국가적 위기 아니냐. 총리의 얼굴이 안 보인다는 게 문제다”라며 당 총재를 몰아세웠다.

아시히신문은 “헌법 개정 등에서 아베 총리와 이념이 비슷한 보수계열 야마다 의원의 지적은 매우 이례적인 것”이라며 “그동안 ‘아베 1강’의 분위기 속에 여당 의원들의 총리에 대한 비판적 질문이 적었지만, 이날은 쓴소리들이 나왔다”고 전했다. 연립정부를 구성하고 있는 공명당도 아베 총리에 대한 불만이 폭발 직전이다. 공명당의 한 간부는 “지지자들로부터 비판 전화가 끊이지 않는다. 그동안 경험한 적이 없는 역풍”이라고 했다.

지난달 27일 기시다 후미오 정무조사회장, 이시바 시게루 전 간사장 등 자민당의 파벌 영수급 인사들이 모인 저녁 자리에서도 총리에 대한 비판이 줄을 이었다고 TBS 뉴스가 보도했다. 이시바 전 간사장은 정권에 유착된 도쿄고검 검사장에 대한 탈법적 정년 연장과 관련해 “지금 자민당을 둘러싼 환경은 위기 국면”이라면서 “(이런 가운데 강행되는) 정년연장은 너무 문제가 많다”고 지적했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2020-03-05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