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요미우리 “징용판결 사태수습 책임은 한국에 있다” 재차 강조

日요미우리 “징용판결 사태수습 책임은 한국에 있다” 재차 강조

김태균 기자
입력 2020-11-12 14:53
업데이트 2020-11-12 14: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취재진 질문에 답하는 스가 총리
취재진 질문에 답하는 스가 총리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가 2일 오전 총리관저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0.11.2 연합뉴스
일본 최다 발행부수의 보수지 요미우리신문이 일제 강제징용 배상판결 문제와 관련한 모든 책임은 전적으로 한국에 있다고 재차 주장하며 오랜만에 조성된 양국의 대화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었다. 한국에 조금의 양보도 해서는 안된다는 일본 보수세력의 완강한 입장이 반영된 것으로 볼수 있다.

요미우리는 12일 ‘전 징용공 문제 사태수습의 책임은 한국에 있다’라는 제목의 사설을 통해 “한국인 전 징용공(일제 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한 일본의 표현) 소송 문제의 여파가 길어지면서 일한(한일) 관계에 결정적 타격을 주는 국면이 다가오고 있다”며 “한국의 문재인 정권은 조기에 수습책을 밝히기 바란다”고 주장했다.

요미우리는 “대법원 판결에 따라 한국에서는 일본 기업의 자산매각 절차가 진행되고 있다”며 “자산이 현금화될 경우 일본 정부는 청구권 문제의 해결을 규정한 1965년 일한청구권협정 위반 차원에서 강력한 대응 조치를 취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국제협정을 준수할 책무가 있으며 ‘삼권분립’을 핑계로 부당한 판결에 대한 후속대책을 취하지 않은 것이 사태 악화를 초래했다는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요미우리는 “앞서 열린 일한 국장급 회담에서 한국 측은 ‘일본 정부와 피고 기업이 성의를 보일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지만, 이는 일본 측에서 도저히 받아들여지지 않는 주장”이라고도 했다.

사설은 지난 10일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이 스가 총리에게 1998년 김대중·오부치 선언을 이을 새로운 한일 공동선언을 제의한 데 대해 “1998년 공동선언에는 역사문제의 매듭을 짓고 미래지향을 강조한다는 획기적인 의의가 있었다”면서 “그러나 징용공 문제 해결의 전망이 보이지 않고 한국에 대한 일본의 불신이 높은 상태에서 새로운 선언을 논하는 것은 순서가 아니다”고 폄하했다.

요미우리는 “일중한(한중일) 정상회담의 올해 주최국인 한국은 연내 개최를 희망하고 있다”며 “문재인 정권은 징용공 문제를 해결해 스가 총리가 방한할 수 있는 환경을 정비해야 할 것”이라고 거듭 주장했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