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스가 무능만 더 돋보였다” 뒷북 긴급사태에 뿔난 日

“스가 무능만 더 돋보였다” 뒷북 긴급사태에 뿔난 日

김태균 기자
입력 2021-01-05 21:58
업데이트 2021-01-06 02: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회복 어려운 정책·정치적 실패 평가

스가 요시히데 캐리커처
스가 요시히데 캐리커처
스가 요시히데(얼굴) 일본 총리가 향후 회복을 장담하기 힘들 만큼 깊은 위기의 수렁에서 허우적대고 있다. 지난해 9월 16일 취임한 지 넉 달도 채 안 된 상황이다. 정책에서는 실패하고 정치에서는 패배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스가 총리는 지난 4일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코로나19 확진자가 폭발적으로 늘고 있는 수도권 1도 3현(도쿄도, 가나가와·사이타마·지바현)에 대한 긴급사태 선언 방침을 밝혔다. 그러나 각계의 긴급사태 발동 요구를 완강히 거부하다 결국 뒷북을 친 모양새가 되면서 정권의 무능이 오히려 더 선명하게 부각됐다.

지난해 11월부터 코로나19 재확산이 본격화됐는데도 정부 차원의 관광 장려책인 ‘고투 트래블’ 사업을 지속하는 등 줄곧 느슨한 대응으로 일관하다 공연히 화를 키웠다는 비판이 야권과 국민들로부터 쏟아졌다.

이런 분위기는 “현 상황을 자초한 총리의 책임”(마이니치신문), “총리가 어디까지 위기감을 갖고 있었는지 의문”(도쿄신문) 등 5일 조간신문들의 사설에서 그대로 나타났다.

긴급사태 선언 방침이 고이케 유리코 도쿄도지사 등 수도권 단체장들의 요청이 있은 후에야 결정된 것도 스가 총리에게 정치적으로 큰 굴욕을 안겼다. 고이케 지사는 스가 총리와 줄곧 갈등을 빚어 온 앙숙과 같은 사이다.

스가 총리의 완패에 따라 현 난국의 책임 소재에서 정부·여당이 ‘독박’을 쓰게 되자 집권 자민당 내에서 불만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특히 “스가 총리 체제로 올해 중의원 선거를 어떻게 치르겠나”라는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나카타니 겐(전 방위상) 중의원 의원은 “리더로서 좀더 빨리 방향성을 보여야 한다”고 총리를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이런 가운데 도쿄도에서는 이날 역대 2번째로 많은 1278명의 확진자가 나왔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2021-01-06 1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