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스가 정권 명운 짊어진 고노…다시 불거진 ‘돈키호테’ 행보

日스가 정권 명운 짊어진 고노…다시 불거진 ‘돈키호테’ 행보

김태균 기자
입력 2021-01-25 15:38
업데이트 2021-01-25 15: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고노 다로 일본 행정개혁담당상 AP 연합뉴스
고노 다로 일본 행정개혁담당상
AP 연합뉴스
차기 일본 총리 후보 중 한명인 고노 다로(58) 행정개혁담당상이 코로나19 확산 국면에서 어떤 정치인보다도 집중적인 조명을 받고 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총괄하는 장관직을 추가로 맡게 됐기 때문이다. 추진력이나 소통능력 등을 감안할 때 일본 유력 정치인 중에 그가 적임자 중 한 명인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 그러나 특유의 저돌적 단독 플레이 스타일 때문에 우려도 동시에 제기되고 있다.

지난 18일 스가 요시히데 총리에 의해 코로나19 백신 담당상으로 임명된 그는 정권에게나 자신에게나 매우 중대한 기로의 한가운데에 서 있다. 전국민 백신 접종을 신속하게 차질없이 수행해 내면 붕괴 목전 수준의 지지율 위기에 시달리는 스가 정권에 더할나위 없는 상황 반전의 호재가 된다. 개인으로서도 총리를 향한 행보에서 결정적으로 유리한 고지에 올라서게 된다.

요미우리신문은 “지지율이 급락하고 있는 스가 총리에게 백신 접종은 코로나19 대책의 결정적 카드”라며 “스가 총리가 고노에게 기회를 주면서 자신의 뒤를 잇도록 하려는 것 아닌가 싶다”는 집권 자민당 간부의 말을 전했다.

새로 맡은 일의 중요성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고노는 총리관저 백신 전용 사이트에 동영상으로 출연해 “안전하고 효율적인 백신을 하루 빨리 접종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하겠다”고 국민들에게 밝혔다. 22일 나카가와 도시오 일본의사회 회장을 만나 의사회의 전면적인 협력을 약속받는 등 초기부터 활발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그러나 “추진력은 좋지만 조정력이 약하다”라는 세간의 평가를 확인시키듯 과도한 저돌성의 부작용을 이미 드러내고 말았다. 지난 21일 일본 정부 대변인인 사카이 마나부 관방부장관이 기자회견에서 “오는 6월까지 모든 접종 대상 국민에게 필요한 코로나 19 백신의 수량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하자 이를 격하게 부인했다.

고노는 22일 오전 기자회견에서 “정부내 정보에 착오가 있었다. (사카이 부장관의 발언내용은) 낡은 정보였다. 수정한다”며 사카이 부장관의 전날 발언을 부인했다. 그는 “정부가 확보한 백신은 어느 것 하나 아직은 국내 승인이 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2월 하순 접종개시를 목표로 한다는 것 외에는 모두 미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오는 6월까지 백신을 확보하는 것은 가능성 있는 전망이 아니라 목표에 불과하다는 것을 분명히 했다.

이에 사카이 부장관은 같은 날 오후 기자회견에서 “정부의 백신 확보 방침에 어떤 변경도 없다”며 고노의 발언을 반박했다.

이 때문에 정부 내 코로나19 백신 접종 관련 업무가 더 늘어나면 추가적인 혼란이 나타날 것이란 우려가 커지고 있다. 자민당 내에서는 “접종 사업이 제대로 안 될 경우 스가 총리뿐 아니라 고노 본인도 책임을 져야 하며, 이 경우 고노의 차기 총리 꿈도 물건너가게 된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