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올림픽 개최 의지 변함없는 日…“각국 정상 방문 시 대사관에서 책임지면 돼”

올림픽 개최 의지 변함없는 日…“각국 정상 방문 시 대사관에서 책임지면 돼”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1-05-30 13:46
업데이트 2021-05-30 13: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일본 도쿄 거리에 있는 2020 도쿄올림픽 엠블럼.  EPA 연합뉴스
일본 도쿄 거리에 있는 2020 도쿄올림픽 엠블럼.
EPA 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도쿄도 등에 발령한 긴급사태선언을 다음달 20일까지 연장하기로 한 가운데 긴급사태가 해제되더라도 이에 준하는 ‘만연 방지 등 중점 조치’를 발령할 수 있다고 밝혔다.

영업시간 제한, 외출 제한 등의 조치와 함께 7월 23일 예정된 도쿄올림픽을 함께 치르겠다는 것으로 올림픽 반대 목소리를 무릅쓰고 일본 정부가 올림픽을 개최하겠다는 의지를 거듭 강조했다.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가토 가쓰노부 장관은 29일 요미우리TV 프로그램에 출연해 긴급사태선언이 발령 중인 도쿄도 등 10개 광역단체 등에 대해 다음달 20일 해제하더라도 만연 방지 등 중점 조치를 적용하는 것은 “선택사항으로서 충분히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또 도쿄올림픽 개최를 맞아 세계 각국 정상이 일본을 찾게 되면 각각의 국 대사관이 책임지고 방역 대책을 실시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가능한 한 (동행하는) 사람의 수를 제한하겠다”며 “전용차라든가 숙박하는 곳도 한정하는 등 각 대사관이 책임지고 할 것”이라고 밝혔다.

도쿄올림픽이 무관중으로 치러지는 게 유력한 가운데 스가 요시히데 총리가 관중 확보에 포기하지 않았다는 보도가 나오면서 올림픽 개최에 대한 우려가 더욱 커지고 있다.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올림픽 준비에 관여하는 한 관료는 “총리관저 간부는 만원이 아니어도 좋으니 어떻게든 관객을 넣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다”며 총리 측 분위기를 전했다.

그러자 사타케 노리히사 아키타현 지사는 이날 전국 지사 온라인 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무관중으로 하는 게 좋다”고 반대했다. 그는 관중에 대한 안전 확보나 입장 수를 어떻게 제한할 것인지 여러 문제점을 지적하며 “앞으로 2개월밖에 안 남았는데 큰 혼란과 불만이 나올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