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진석 “윤석열 日 친서에 새로운 한일 관계에 대한 의지 담겼다”

정진석 “윤석열 日 친서에 새로운 한일 관계에 대한 의지 담겼다”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2-04-24 15:50
업데이트 2022-04-24 15: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일 정책협의대표단
한일 정책협의대표단 한일 정책협의대표단이 24일 일본 나리타공항을 통해 입국한 뒤 특파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나리타 김진아 특파원
한일 정책협의대표단 단장을 맡은 정진석 국회부의장은 24일 나리타공항 입국 후 기자들과 만나 “윤석열 당선인 명을 받아 새로운 한일관계 토대를 구축하기 위한 임무를 띠고 4박5일 동안 일본을 방문한다”고 말했다.

정 단장은 이어 “일본 조야의 여러 주요 인사들과 정책간담회를 통해 악화돼 왔던 한일관계를 복원하고 개선해 양국 공동의 이익을 위해 서로 협력관계를 구축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진지하고 밀도 있게 상호관심사에 대해 대화를 나눌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또 정 단장은 “최근 북한의 잇단 도발과 우크라이나 사태, 미중 대결 구도 심화 등 급변하는 국제정세를 미뤄 비춰볼 때 한일 협력과 한미일 간 유기적이며 전통적인 관계 복원은 매우 긴요하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정 단장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에게 보내는 윤 당선인의 친서에 이러한 내용이 담겨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새로운 한일 관계에 대한 윤 당선인의 의지와 기대, 일본의 긍정적 호응에 대한 기대와 의미가 담긴 친서”라고 말했다.

한일 정책협의대표단은 기시다 총리와 주요 인사의 면담 일정은 일본 측으로부터 답을 기다리고 있다고 했다. 또 다음달 윤 당선인의 취임식에 기시다 총리가 참석하는 방안도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정 단장은 “(기시다 총리 측으로부터 취임식 참석을) 최종적으로 통보받은 바 없다”면서도 “통상적으로 각국 정상이 취임식에 참석할지는 그 나라가 결정하는데 세계 각국 어느 정상이라도 취임식에 참석하겠다는 의사를 보이면 최선의 예우를 갖춰 맞이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 단장은 이번 한일 정책협의대표단의 일본 방문이 위안부 문제, 징용 문제 등 역사 문제에 대한 한국 측의 해결책을 갖고 온 것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일본 정부는 한일 관계 최대 현안인 역사 문제에 대해 한국 정부가 먼저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입장을 반복하는 등 한국 정부를 압박해왔다.

정 단장은 “정책협의대표단은 윤 당선인의 새로운 한일관계 비전과 의지, 의중을 전달하기 위한 게 1차적 목표”라면서 “최근 한일 간 이슈에 대해 협상권을 가지고 하는 게 아니다. 정상 간 협상 토대를 마련하는 조율 작업”이라고 말했다.

한일 정책협의대표단에는 정 단장 외에 김석기 국민의힘 의원(부단장, 한일의원연맹 간사장), 윤덕민 전 국립외교원장, 박철희 서울대 국제대학원 교수(대통령직인수위원회 외교안보분과 전문위원), 이상덕 전 주싱가포르 대사, 장호진 전 주캄보디아 대사, 우정엽 세종연구소 연구위원이 포함됐다.

한편 일본 내에서는 기시다 총리의 취임식 참석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7월 참의원 선거를 앞두고 최대 지지층인 보수층의 반발을 사면서까지 취임식에 참석하는 건 쉽지 않다는 것이다. 외교소식통은 “기시다 총리로서는 한일관계 개선의 필요성을 충분히 알고 있지만 역사 문제에 대해 한국이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는 한 당내 반발을 무릅쓰고 한국을 먼저 찾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나리타 김진아 특파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