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성 비하로 도쿄올림픽 조직위 회장 물러났던 모리 또…“여성 잘 떠들어”

여성 비하로 도쿄올림픽 조직위 회장 물러났던 모리 또…“여성 잘 떠들어”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2-06-08 10:35
업데이트 2022-06-08 10: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모리 요시로 전 도쿄올림픽·패럴림픽조직위원회장 신화 연합뉴스
모리 요시로 전 도쿄올림픽·패럴림픽조직위원회장
신화 연합뉴스
여성 비하 발언으로 파문을 일으키고 도쿄올림픽·패럴림픽 조직위원회 회장직에서 물러났던 모리 요시로 전 일본 총리가 당시 자신의 발언이 문제가 없었다고 해명해 또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

8일 교도통신에 따르면 모리 전 총리는 7일 도쿄에서 열린 자민당 의원 모임에서 자신의 과거 발언이 비판받은 데 대해 불만을 드러냈다. 그는 “‘여성은 잘 떠든다’고 말했던 것뿐”이라며 “사실을 말했을 뿐인데 비난받았다”라고 말했다. 이어 “정치인이 사실을 말하지 않으니 세상이 이상해지는 것”이라고 불만을 터뜨렸다.

모리 전 총리는 지난해 2월 3일 열린 일본올림픽위원회(JOC) 임시 평의원회에서 여성 이사 증원 문제를 연급하면서 “여성이 많은 이사회는 (회의 진행에) 시간이 걸린다”고 말해 여성을 비하했다는 비판을 받았다. 여당인 자민당은 물론 도쿄올림픽 최대 후원사인 도요타자동차까지 성명을 내고 모리 전 총리의 발언이 유감스럽다는 입장을 밝히는 등 비판이 사그라들지 않았다. 그러자 모리 전 총리는 문제의 발언을 한 지 9일 만에 사의를 표명했다.

모리 전 총리의 망언은 한두 번이 아니다. 그는 총리 재임 시절인 2000년 “일본은 일왕(일본에서는 천황)을 중심으로 하고 있는 신의 나라”라고 말해 국민 주권을 무시했다며 국내외적으로 비판을 받았다. 이후 그는 “뭐가 잘못된 것인지 전혀 모르겠지만 저를 그냥 비판하고 싶었던 게 아닌가”라고 망언에 문제가 없었다는 듯이 말했다.

도쿄 김진아 특파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