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에어컨 자제를”… 국민은 “없어서 못 켜요”

日 “에어컨 자제를”… 국민은 “없어서 못 켜요”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2-06-08 17:16
업데이트 2022-06-09 01: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현재도 전력난, 여름엔 비상 우려
경제산업상 회견에서 절전 호소
정작 부품공급 막혀 에어컨 품귀

이미지 확대
8일 일본 도쿄 지요다구 빅카메라 유라쿠초점에 본격적인 여름을 앞두고 에어컨이 진열돼 있다. 일본 정부는 7년 만에 절전을 공식 요청했다.
8일 일본 도쿄 지요다구 빅카메라 유라쿠초점에 본격적인 여름을 앞두고 에어컨이 진열돼 있다. 일본 정부는 7년 만에 절전을 공식 요청했다.
“실내 온도는 28도로 해 주시고 불필요한 조명은 끄는 식으로 절전해 에너지를 아껴 주세요.”

일본 하기우다 고이치 경제산업상은 지난 7일 각의(국무회의) 후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호소했다. 하기우다 경제산업상은 지난달 27일 “가족끼리 한 방에서 에어컨을 사용하고 텔레비전도 한 방에서 같이 봐 달라”고 했다.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도 같은 날 “국민 여러분께 올여름은 경제 활동을 하는 데 지장이 없도록 최대한 절전하고 에너지를 절약하도록 협조를 부탁한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가 이처럼 읍소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일본 정부는 7일 전력 수급 검토 회의를 5년 만에 열고 가정과 기업에 올여름 절전을 해 달라고 공식 요청했다. 일본 정부가 절전을 공식 요청한 것은 2015년 이후 7년 만이다. 절전 요청 기간은 7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이며, 특히 오후 5시부터 8시까지다. 일본 정부는 전력의 안정적인 공급 수치로 공급 예비율이 적어도 3%는 돼야 한다고 보고 있으나,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되는 7월 도쿄 등의 공급 예비율이 3.1%로 낮아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면서 비상이 걸린 상태다.

일본은 현재 전력 공급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는 등 전력난을 겪고 있다. 노후 화력발전소 가동이 중단되고 지난 3월 후쿠시마현 앞바다에서 발생한 규모 6의 강진 영향으로 화력발전소 설비가 망가지는 등 전력 공급에 차질이 생겼다. 일본 정부는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노후화된 화력발전소를 재가동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다만 일본 정부가 절전을 강요하지 않아도 일본 국민이 알아서 에어컨을 틀지 못하는 상황이 오고 있다. 에어컨을 구하고 싶어도 구할 수 없어서다. 중국 상하이시가 코로나19 대책으로 지역을 봉쇄하면서 에어컨과 세탁기, 전자레인지 등 가전제품의 부품 공급이 막혔다. 봉쇄는 약 2개월 만에 풀렸지만 여파가 남아 있는 데다 기존 반도체 부족 현상까지 겹쳐 완성된 전자제품을 받기 어려운 상황이다. 8일 전자제품을 판매하는 빅카메라 유라쿠초점의 한 에어컨 판매원은 기자에게 “대부분 제품은 다음달을 넘겨야 받아 볼 수 있다”면서 “재고가 있는 상품도 빨라야 이달 23일쯤에야 설치할 수 있다”고 말했다.

7월부터 훌쩍 뛰는 전기요금도 올여름 일본의 에어컨 절약을 예고하고 있다. 도쿄전력홀딩스는 7월 가정용 전기요금 표준이 6월보다 306엔(약 2900원) 많은 8871엔(약 8만 4000원)으로 전년 같은 달 대비 27%나 오른다고 발표했다.
글·사진 도쿄 김진아 특파원
2022-06-09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