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누가 이런 짓을, 오키나와 외딴섬에 목에 칼 댄 푸른바다거북 주검들

누가 이런 짓을, 오키나와 외딴섬에 목에 칼 댄 푸른바다거북 주검들

임병선 기자
입력 2022-07-18 16:12
업데이트 2022-07-18 16: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바다거북박물관 제공 마이니치신문 홈페이지 캡처
바다거북박물관 제공
마이니치신문 홈페이지 캡처
일본 오키나와현 구메지나 섬은 열도 본섬으로부터 남쪽으로 무려 2000㎞나 떨어진 외딴 섬이다. 해초와 다시마가 풍부해 일본 당국과 글로벌 환경단체가 멸종 위기종으로 지정한 푸른바다거북이 서식지로 삼는 곳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해서 이 종을 보호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이 펼쳐지는 곳이었다.

그런데 지난 14일 바닷물이 빠지자 적어도 서른 마리의 푸른바다거북 주검이 둥둥 떠다니는 것을 주민들이 발견했다. 놀랍게도 많은 바다거북의 목에는 누군가 일부러 흉기로 낸 듯한 상처가 있었다.

해양생물학자들과 이 섬에 있는 바다거북박물관 일꾼들이 해변으로 몰려 갔지만 이미 이들 대부분은 벌써 움직임이 없는 상태였다. 몇몇은 아예 목 아래부터 베어져 있었고, 다른 일부는 물갈퀴가 잘려나가 있었다. 박물관이 배포한 사진들을 보면 얕은 물에 바다거북 주검들이 둥둥 떠 있었다. 한 박물관 직원은 아사히 신문에 “이런 장면은 예전에 본 적이 없다”고 몸서리를 친 뒤 “어떻게 이걸 처리해야 할지 몹시 힘들다”고 말했다.

일간 마이니치신문에 따르면 적어도 한 낚싯배 선장이 그물에 걸린 거북을 풀어주려다 목에 상처를 남겼다고 인정했다. 하지만 그 외는 누구도 이런 소행을 하지 않았다고 주장해 경찰이 동물 학대 조사를 벌이고 있다. 이 선장이 다른 많은 바다거북을 그렇게 만들어놓고 한 마리만 그랬다고 거짓을 늘어놓고 있는지도 모른다.

이름이 알려지지 않은 낚싯배 선장은 마이니치신문과 가까운 소식통에게 “거북 몇 마리를 놓아줘 바다로 돌려보냈다. 하지만 너무 큰 놈이 있어 풀어줄 수 없어 어쩔 수 없이 칼로 잘라내야 했다”고 말했다. 지역매체들은 경찰관이 현장에 배치됐다고 전했는데 구체적으로 그들이 어떤 행동을 하는지 명확히 알려지지 않았다고 영국 BBC가 전했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