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기시다, 윤 대통령도 시진핑도 만난다

日 기시다, 윤 대통령도 시진핑도 만난다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2-11-08 13:26
업데이트 2022-11-08 13: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악수 나누는 한일
악수 나누는 한일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달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의 한 콘퍼런스 빌딩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한일 약식 정상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뉴욕 뉴시스
일본 정부가 이달 중순 동남아에서 열리는 다자 정상회의를 계기로 중일 정상회담 개최를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8일 요미우리신문이 복수의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한 데 따르면 중일 양국 정부가 이달 중순 기시다 후미오 총리와 시진핑 국가주석의 정상회담을 실시하는 방향으로 조정 중이다. 양국 정상은 15~16일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18~19일 태국 방콕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 각각 참석할 예정인데 이 기간 중일 정상회담을 개최할 생각이다.

중일 양국 정상이 실제 정상회담을 하게 되면 3년 만이다. 2019년 12월 중국에서 열린 한중일 정상회의 이후 중일 대면 정상회담은 약 3년 동안 열리지 않았다. 특히 기시다 총리로서는 지난해 10월 취임 계기로 시 주석과 한 차례 통화한 게 전부다.

요미우리신문은 “기시다 총리는 건설적이고 안정적인 중일 관계 구축의 중요성을 시 주석에게 직접 호소하겠다는 생각”이라며 “지난 9월 말 중일 국교 정상화 50주년을 맞아 두 정상이 축전을 교환한 이후 양국 간 분위기도 개선되는 모양새”라고 밝혔다.

기시다 총리는 동남아 다자 정상회의 기간 시 주석 외에도 윤석열 대통령,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개별 정상회담을 포함해 한미일 3국 정상회담도 개최하는 방향으로 일정을 조율 중이다.

특히 이번에 열릴 것으로 보이는 한일 정상회담에는 지난 2일 방한했던 아소 다로 전 총리(현 자민당 부총재)가 사전 준비를 맡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NHK에 따르면 아소 전 총리는 전날 당 간부 회의에서 윤 대통령과 면담한 내용을 보고하면서 한일 정상회담 실현을 위해 환경을 정비하는 역할을 맡았다고 했다.

그는 “윤 대통령과 1시간 반 동안 만났는데 직접 만나 대화한 게 매우 의미 있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어 “윤 대통령에게 한일 관계를 정상화하는 것이 안보 환경이 어려워지는 지역의 안정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고 덧붙였다.
도쿄 김진아 특파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