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英·佛 “시리아軍 사린가스 사용 증거 확보”

英·佛 “시리아軍 사린가스 사용 증거 확보”

입력 2013-06-06 00:00
업데이트 2013-06-06 00: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佛장관 “1차례 이상 가능성” 美는 “더 많은 증거 필요” 신중

프랑스와 영국이 4일(현지시간) 시리아에서 맹독성 신경물질인 사린가스가 사용된 증거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유엔 조사위원회도 이 같은 가능성을 확인한 가운데 미국은 앞서 시리아의 화학무기 사용을 군사 개입 여부에 대한 ‘금지선’으로 설정한 바 있어 시리아 사태의 추이가 주목된다.

영국 BBC 등 외신에 따르면 로랑 파비우스 프랑스 외무장관은 이날 2TV에 출연해 “시리아에서 확실하게 한 차례 이상 사린가스가 사용된 증거를 확인했다”면서 “바샤르 알아사드 시리아 정부와 공모자들에게 책임이 있다”고 밝혔다.

파비우스 장관은 르몽드 특파원이 시리아에서 직접 가져온 피해자의 혈액 표본에서 이러한 결과를 얻었다고 설명한 뒤 “(군사력 투입 등) 모든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마크 라이얼 그랜트 유엔주재 영국대사도 “(사린가스를 포함한) 여러 가지 화학무기가 사용된 증거를 확보했다”고 말해 프랑스의 주장에 힘을 실었다. 시리아 정부군의 사린가스 사용 의혹을 제기해 온 두 나라가 구체적인 조사결과를 제시하며 시리아 내전 개입 필요성을 밝혔지만, 갑작스러운 사태 변화 가능성은 희박한 편이다.

시리아의 화학무기 사용 문제를 조사해 온 유엔 독립조사위원회가 이날 유엔 인권위원회에 제출한 보고서에서 “화학무기가 사용됐다고 볼 수 있는 ‘합리적 근거’가 있다”고 밝혔지만, 무기 사용 주체를 확인하려면 더 많은 증거가 필요하다며 유보적인 입장을 드러냈기 때문이다. 시리아 정부군의 화학무기 사용 가능성을 언급했던 미국 백악관도 “(사린가스 사용 여부에 대해서는) ‘더 많은 증거’가 필요하다”며 신중한 자세를 보였고, 러시아도 “조사결과를 신뢰할 수 없다”며 유엔의 보고서 내용을 일축했다.

이런 가운데 시리아 정부군이 5일 반군의 전략 요충지이자 레바논 접경 지역인 쿠사이르를 완전히 장악했다고 AP통신이 시리아 국영TV를 인용해 보도했다.

최재헌 기자 goseoul@seoul.co.kr

2013-06-06 1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