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집트 정국 안정 실마리 찾나

이집트 정국 안정 실마리 찾나

입력 2013-07-11 00:00
업데이트 2013-07-11 00: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긴급자금 수혈 성공… 총리·부통령 인선 마무리

대통령 축출과 군부의 쿠데타, 국론 분열 등으로 극심한 혼란을 겪고 있는 이집트가 중동 주변국의 긴급 자금 수혈에 이어 주요 내각 구성에도 성공하면서 정정 불안과 경제난 해소를 통한 정국 안정화에 이를 수 있을지 주목된다.

이미지 확대
9일(현지시간) 로이터 등 외신에 따르면 이브라힘 알아사프 사우디아라비아 재무장관은 이집트에 10억 달러의 무상원조와 20억 달러의 무이자 차관, 석유와 가스 같은 현물 등 총 50억 달러(약 5조 7000억원)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집트를 방문 중인 셰이크 압둘라 아랍에미리트연합(UAE) 외무장관도 무상원조 10억 달러 등 30억 달러를 지원하겠다는 뜻을 이집트 측에 전했다.

앞서 이집트 군부의 무함마드 무르시 대통령 축출을 지지했던 사우디와 UAE의 이번 ‘통 큰 결단’은 이집트가 중동에서 차지하는 영향력을 보여주는 동시에 두 국가의 역내 정치력 확대를 위한 자구책으로 보인다고 파이낸셜타임스가 전했다.

이집트는 2011년 호스니 무바라크 대통령 하야 이후 높은 실업률과 재정 적자 증가, 경제성장률 추락 등 삼중고로 20년 만에 최악의 경제난을 겪고 있다. 첫 민주 선거로 당선된 무르시도 바닥난 재정 문제를 도외시한 채 이슬람 규범만 강요하다 국민들로부터 외면받았다. 경제 문제의 심각성을 파악한 임시정부는 지난 7일 히샴 라메즈 중앙총재를 사우디와 UAE에 파견, 이 같은 지원을 받아내 이집트의 경제난에 단비가 될 것으로 보인다.

야권 내 갈등거리였던 내각 인선 문제도 가닥이 잡히고 있다. 아들리 만수르 대통령은 이날 과도정부 첫 총리로 자유주의 성향의 경제전문가 하젬 엘베블라위를 임명했다고 AFP통신이 전했다. 무바라크 퇴진 후 부총리 겸 재무장관을 지낸 엘베블라위는 세속주의 성향의 이집트사회민주당(ESDP) 초기 구성원이지만 정치적으로는 중도 성향을 지닌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총리에 지목된 것으로 알려진 무함마드 엘바라데이 전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은 외교업무를 총지휘하는 부통령에 임명됐다. 만수르 대통령이 무슬림형제단의 자유정의당(FJP)에도 장관직을 제의했다는 보도가 잇따르고 있어 임시 정부가 여야 간 갈등을 봉합하기 위한 작업에 본격적으로 나선 것으로 보인다.

반면 무슬림형제단은 즉각 과도정부의 내각 참여를 거부한다고 밝혀 파행을 예고했다. 과도정부는 즉각 무슬림형제단의 최고 지도자 무함마드 바디아와 다른 지도자 9명에게 시위 선동을 이유로 체포영장을 발부하며 응수했다.

최재헌 기자 goseoul@seoul.co.kr

2013-07-11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