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비리 스캔들’ 터키 집권당 분열 조짐… 의원들 잇단 탈당

‘비리 스캔들’ 터키 집권당 분열 조짐… 의원들 잇단 탈당

입력 2013-12-28 00:00
업데이트 2013-12-28 02: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에르도안 총리 체제 파국 위기

터키에서 건국 이후 최대 규모의 비리 스캔들이 터지면서 11년째 이어 온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총리 체제가 무너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미지 확대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총리 AFP 연합뉴스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총리
AFP 연합뉴스


AFP통신은 에르도안 총리의 아들이 비리 사건 수사의 새로운 타깃이 될 것이라고 2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터키 일간지 줌후리예트는 “수사 당국이 에르도안 총리의 아들 비랄과 연계된 비정부기구(NGO)에 관심을 돌리고 있다”면서 “지각변동”이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여기에 검찰 내부 인사가 비리 수사 과정에 외압이 있었다고 폭로해 에르도안 총리를 궁지에 몰아넣고 있다.

급기야 에르도안 총리는 25일 비리 스캔들에 연루된 장관 3명을 포함해 부총리 1명·장관 9명을 바꾸는 ‘개각 카드’를 던졌다.

하지만 이번 개각으로 위기를 끝낼 수 있을지는 불투명하다. 이번 비리 스캔들에 에르도안 총리도 연루돼 있다는 주장이 속속 등장하면서 그의 도덕성까지 흔들리고 있기 때문이다.

터키 일간지 자만은 27일 “집권 정의개발당이 비리 수사와 관련해 트위터에 정부 비판 글을 올린 의원 3명을 당내 징계위원회에 넘기겠다고 밝히자 이들이 탈당을 선언했다”고 보도했다.

탈당 의사를 밝힌 에르달 칼칸 의원은 “정당은 정치인 개인의 사유물이 아니라 수백만 국민이 만든 사회적 산물”이라며 에르도안 총리의 독재적 통치를 비판했다.

한편 터키군은 27일 비리 스캔들이 쿠데타를 유발하려는 음모라는 주장과 관련해 정치에 개입하지 않겠다고 공식 발표했다.

터키군 총사령부는 이날 홈페이지에 올린 성명서에서 “법과 민주주의 원칙에 따른 임무와 책임에 충실할 것”이라며 “정치에 개입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2013-12-28 1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