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무능한 정권·무심한 서구… 급진 이슬람 세만 불렸다

무능한 정권·무심한 서구… 급진 이슬람 세만 불렸다

입력 2014-06-13 00:00
업데이트 2014-06-13 03: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슬람 원리주의 중동서 재부상 왜

급진 이슬람 무장단체의 맹위가 심상치 않다. 9·11 사태 후 미국이 ‘테러와의 전쟁’을 선포한 지 13년이 돼가지만 이들의 세력은 올 들어 그 어느 때보다도 강력해졌다. 이라크에선 제2의 도시 모술이 함락된 데 이어 수도 바그다드까지 위험한 상황이고, 파키스탄 최대도시 카라치의 국제공항은 테러로 얼룩졌다.

이런 급진 이슬람 무장단체의 동시다발적 부상은 중동 각국과 국제사회의 전략 실패가 그 배경이라고 AP통신과 파이낸셜타임스(FT) 등이 1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라크는 10여년 전 사담 후세인 정권이 축출됐지만, 이후 등장한 정권들이 전 국토를 완전히 장악하는 데 실패하면서 치안 불안이 이어졌다. 여기에 시아파 정부에 불만을 품은 일부 수니파가 무장단체 ‘이라크·레반트 이슬람국가’(ISIL)를 지원하면서 ISIL은 이라크 전역을 위협하고 있다.

무장단체 파키스탄탈레반(TTP)의 공격을 받는 파키스탄은 자국 이슬람 신도를 의식한 탓에 화를 키웠다. 무장세력과 대응도, 협상도 제대로 하지도 않는 애매한 전략으로 되레 TTP 득세에 빌미만 내줬다. FT는 “원리주의 이슬람 국가 건설이라는 급진 이슬람 무장단체(지하디스트)의 꿈이 갑자기 실현 가능한 수준까지 도달했다”고 이 상황을 평가했다.

살만 샤이크 브루킹스연구소 도하 센터장은 AP통신에 “국제사회가 이들 국가의 정치·정부 시스템 확립을 돕지 못했다”며 국제사회의 무능을 또 다른 원인으로 지적했다. 더욱이 이라크에서 2년 전 철군한 미군은 올해 말 아프가니스탄에서도 철수한다.

일각에선 2010년 ‘아랍의 봄’(민주화 바람)이 무장단체 재부상에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하고 있다. 무장단체를 힘으로 억누르던 독재정권이 물러나자 이들이 다시 세를 키웠다는 것이다. 무장세력이 정권교체의 혼란한 틈을 타 각종 화기를 빼돌려 전력을 강화했다는 주장도 나온다.

백민경 기자 white@seoul.co.kr
2014-06-13 14면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