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시리아 미군 철군·터키 침공으로 IS 이득”

美 “시리아 미군 철군·터키 침공으로 IS 이득”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19-11-20 23:00
업데이트 2019-11-21 01: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방정보국 보고서 “응집력 유지할 것”

터키 “IS포로, 연말까지 출신국에 송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달 시리아 북동부에서 미군 철군 결정과 이어진 터키의 시리아 침공으로 이슬람 수니파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가 이득을 봤다는 미 국방당국의 분석 결과가 나왔다.

미 국방정보국(DIA)은 19일(현지시간)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보고서를 냈다고 로이터통신 등이 전했다. 보고서는 “IS가 터키의 시리아 북동부 침공과 미국의 철군을 활용해 시리아 내 역량과 자원을 복구하고 해외 지역을 공격할 능력을 강화했다”고 분석했다. 이어 수괴인 아부 바크르 알바그다디의 최근 사망에도 IS가 “군사 작전을 계속 펼치고 적어도 현재의 경로와 응집력은 유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보고서는 미군 철수 후 이 지역에 주둔 중인 시리아와 러시아군은 IS 격퇴를 우선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미국의 반(反)테러 압력이 없다면 IS는 서방을 겨냥하고 전 세계에 분포한 네트워크와 지부를 지원할 ‘시공간적 여유’가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초 터키의 시리아 북동부 군사작전에 개입하지 않겠다고 돌연 선언한 후 미군 철수를 지시했다. 터키는 이에 ‘평화의 샘’ 군사작전을 개시해 이 지역 쿠르드족을 침공했다. 미국은 철군 발표 후 IS 격퇴전을 함께 수행한 쿠르드를 저버렸다는 비판은 물론, 군사 진공상태를 틈타 IS가 다시 세력 확장을 도모할 수 있게 했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한편 쉴레이만 소일루 터키 내무장관은 이날 “이번 주 아일랜드와 네덜란드 출신 IS 포로 6∼7명을 더 돌려보낼 계획”이라며 “연말까지 구금 중인 IS 포로 대부분을 출신국으로 보낼 것”이라고 말했다. 터키는 IS 포로 1200여명을 구금 중이며, 지난 11일 이들의 송환을 시작했다.

이기철 선임기자 chuli@seoul.co.kr

2019-11-21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